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 S&P500 12월물: 세제개편안 기대감으로 신고가 돌파
전일 미국증시는 므누신 재무장관이 세제개편안이 적어도 올해안에는 단행될 것이라고 밝히는데 힘입어 신고가 돌파행진을 이어갔습니다. 한편 북핵 이슈도 유엔의 대북제제 결의안이 처리되면서 향후 북한의 대응에 긴장감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일은 원유재고 발표로 인한 변동성이 예상되면 목요일 예정된 소비자 물가지수가 금리인상 이슈를 배경으로 변동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은 신고가 돌파에 따른 관망세를 제시하였습니다. 금일은 전일 추가 슈팅이 나타나면서 해당 고점을 기준으로 한 박스권 매매로 접근하려고 합니다. 2488을 기준으로 전고점인 2,496을 상단으로 잡고 하단은 2,480로 박스권은 만든 후 박스권 상하단에서 진입후 목표가는 중간값인 2488을 제시합니다. 손절은 진입가 대비 2포인트 입니다.
2. 미국채 10년 12월물: 증시 상승과 국채 입찰 부담감으로 추가 하락
전일 미국채 가격은 세제개편안에 대한 기대속에 증시가 상승하면서 안전자산인 미국채 가격의 하방압력이 강화되었고 10년물 국채 입찰을 앞두고 물량부담으로 인해 하락이 지속되는 모습이었습니다. 금일은 원유재고 외에 큰 이벤트는 없으며 오늘 발표되는 생산자물가지수보다도 목요일 예정된 소비자물가지수가 금리결정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은 127.00을 기준선으로 하는 매매전략이었고 매매기준선 저항 확인 후 매도진입하여 매도 목표가인 126.22에 수익청산되었습니다. 금일은 전일 지지저항 공방자리를 매매기준선으로 삼고 기준선 매매를 제시합니다. 126.28이 매매 기준선이며 127.06이 매수 목표가 126.16을 매도 목표가로 해서 1시 시간손절로 장중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3. Euro FX 9월물, 10월 테이퍼링 공식화 기대로 인한 저점 지지!
주요 경제지표 발표 등의 이벤트가 부재한 가운데 미 달러화의 단기 상승세가 쉬어가는 모습을 보여며 강보합으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지난주에 있었던 ECB 드라기총재의 연설에서 드라기총재의 10월 테이퍼링 관련 입장발표 발언으로 유로화가 강세를 보였는데, 다음주로 예정되어 있는 미 FOMC 미팅을 앞두고 다시 경계감이 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유로존의 경제성장세가 견고하고 물가상승률오 1%를 지속 상회하고 있는 모습이 다음달로 예정된 ECB 에서 테이퍼링이 공식화 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리스와 스페인 등 유럽내 고질적인 경제적 문제점을 갖고 있던 국가들의 성장률이 양호한 수준으로 밝혀지는 등 테이퍼링에 대한 기대가 커져있어 유로화의 저점을 지지하는 모습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물가상승률 목표치 2%에는 미치지 못하는 상황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제외한 국가의 부채비율 등을 고려했을때 테이퍼링에 대한 논의가 시기상조라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어 당분간 뉴스에 따른 변동성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 달러화의 상승세가 주춤한 가운데 금일도 소폭 상승하는 모습이 나오고 있습니다. 금일 미국의 생산자물가지수와 내일로 예정된 소비자물가지수 등의 지표가 다음주의 FOMC 금리기조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추세를 추종하는 매수 전략이 유효해 보이는 모습입니다. (매수진입 : 1.1955 목표 : 1.2000 손절 : 1.1930)
4. Japanese Yen 9월물, 대북리스크 완화에 하락세 지속!!
UN 안보리에서 대북제재 결의안이 미국의 초안에서 크게 후퇴하여 결의되고, 실효성 논란이 생기는 모습으로 대북리스크가 크게 완화되어 큰 폭으로 하락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또한 전일 영국의 긍정적인 물가상승률 지표 등으로 영란은행의 금리인상 기대 등으로 추가 하락세를 키우는 모습이었습니다.
매매전략 : 대북리스크가 빠르게 해소되는 구간으로 하락세가 매우 깊은 모습입니다. 금일 오전에 북한이 외무성을 통해 강경한 발언을 내 놓았음에도 시장에서 크게 반응하고 있지 않은 점 등으로 단기 하락세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매도진입 : 9,085 목표 : 9,035 손절 : 9,102)
5. Curde Oil 10월물, 글로벌 수요 증가 예상에 소폭 상승
유가는 글로벌 수요 증가 예상과 OPEC 및 산유국들의 감산기간 연장 합의 가능성 대두로 상승세 를 보였습니다. 사우디, UAE, 베네수엘라 및 카자흐스탄은 내년 3월까지로 합의된 감산기간을 3개월 가량 늦추는 것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러시아의 올해 대중국 원유 수출이 285mil배럴로 이전 예상치에 비해 30%가량 높을 것이라고 국영 석유기업이 발표하며 유가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OPEC의 월간 수급동향 보고서에서는, OPEC의 8월 원유 생산량이 하루 79,000배럴 하락한 32.76mil배럴을 기록했으며, 이는 리비아, 가봉, 베네수엘라 및 이라크의 생산량 감소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일 발표되는 EIA재고동향에서는 지난 주 미국의 원유 재고가 허리케인 하비로 인한 정유공장 가동 중단으로 인해 10.1mil배럴 증가하고, 가솔린은 4mil배럴, 기타 정유제품은 30만 배럴 감소 발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매전략 : 금일 장은 배럴당 $48.31에 매도로 진입하고 익절은 $47.01 손절은 $48.62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6. Gold 12월물, 달러인덱스 조정에 소폭 상승
금선물 전주 연고점 돌파 후 차익 매물이 쏟아지며 하락세를 보이기도 했으나 상승하던 달러인덱스가 하락전환 한데 따른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며 소폭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금주 북한의 건국절을 비롯한 추가적인 도발이 없는 상황에서 UN의 대북 제재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되며 시장의 불안요소가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 모습입니다. 미증시 또한 전일 연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을 나타내 북한을 비롯한 기타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시 발생되지 않는 다면 당분간 금선물의 조정 폭은 조금 더 지속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 금일 금선물은 매도로 대응하고 진입은 1,336.3 익절은 1,320.1, 손절은 1,341.4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7년 8월 1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