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우리지역 ‘노른자 땅’에 공급되는 분양 단지는 여기

지역마다 중심지로 불리는 동네가 있다. 교통망과 학교, 편의시설 등 기반시설을 골고루 갖춰 중심지로 통한다. 이런 동네 ‘노른자 땅’에 공급되는 아파트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매제한, 1순위 제한, 재당첨 제한 등 까다로워진 청약조건과 대출규제 등으로 손해를 보지 않을, 소위 말해 ‘돈 될 만한 곳’으로 청약자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9월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서 분양된 ‘신반포센트럴자이’는 올해 수도권 최고경쟁률은 평균 168대 1의 청약 경쟁률로 1순위 마감됐다. 지하철 3, 7, 9호선이 지나는 고속터미널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반원초등학교를 비롯해 계성초, 경원중, 등 밀집된 학교 시설과 한강공원, 센트럴시티, 뉴코아아울렛 등 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관심을 끈 결과다.

앞서 경기 성남시 판교신도시에 분양한 ‘판교 더샵 퍼스트파크’도 평균 청약경쟁률 13.4대 1로마감된데 이어 계약도 4일만에 완판 됐다. 이 단지는 분양 전부터 판교의 마지막 남은 노른자 땅으로 불리는 옛 한국식품연구원 이전 부지에 지어진다는 점이 부각되며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이 몰렸다.

동탄2신도시의 경우도 핵심입지에 공급된 아파트들이 지역 시세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동탄역 센트럴 더샵’ 전용 84㎡(7층)가 6억원대에 거래되며 현재 동탄2신도시 중소형 아파트 중 최고가다. 이 단지는 KTX,GTX 동탄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청계중앙공원, 동탄리베라CC골프장 사이에 위치하며 청계초,중 등 학교와 접해 동탄의 발달된 생활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입지다. 위례신도시 역시 ‘아트리버푸르지오1단지’ 전용 133㎡(15층)이 지난 7월 20억원에 거래되며 지역 내 최고가 아파트로 이름을 올렸다. 이 단지는 신도시 내 조성되는 업무지구와 창곡천 및 공원을 끼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입지 여건이 아파트값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며 “지역 내 중심으로 통하는 곳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강세인데다 매매와 전세 거래도 활발하다”고 설명했다.

추석 이후 가을 분양시장에서 동네 노른자 땅에서 새 아파트가 잇달아 분양돼 눈길을 끈다.






별내역 아이파크 스위트







현대산업개발, ‘별내역 아이파크 스위트’

현대산업개발은 10월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지구 S1 상11블록에 주거가 가능한 생활숙박시설인 ‘별내역 아이파크 스위트’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별내지구에서 4년만(임대제외)에 공급되는 신규분양에다가 별내 노른자 땅으로 꼽히는 ‘별내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주목받고 있다. 별내역은 경춘선과 더불어 지하철 8호선 연장선,GTX B노선이 개통되면 3개 노선이 지나는 ‘트리플’ 역세권 으로 거듭난다. 특히 8호선 별내역이 개통(2022년 예정)되면 잠실역까지 20분 대에 도달해 강남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생활인프라도 우수하다. 단지 바로 옆에 이마트가 영업 중이고 초대형 복합단지로 개발 중인 '메가볼시티' 부지도 있어 생활편의시설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SK건설, ‘송도 SK뷰 센트럴(VIEW Central)’

SK건설은 이달 송도국제도시에서 주상복합단지 ‘송도 SK뷰 센트럴(VIEW Central)’를 분양한다. 단지는 송도국제도시 중심인 연수구 송도동 10-30,10-31번지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36층, 총 4개동, 총 47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아파트는 전용 84㎡, 299가구, 오피스텔은 전용 28~30㎡, 180실로 구성된다. ‘송도 SK뷰 센트럴(VIEW Central)’은 송도국제도시의 핵심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는 최적의 입지에 조성된다. 단지 앞으로 신세계복합몰, 롯데몰, 이랜드몰 등 3개의 대형 복합쇼핑몰 입점이 예정되어 있고 인근에 자리한 인천지하철 1호선 인천대입구역과 복합환승센터를 도보로 이용가능하다. 또한 지식정보산업단지, 바이오단지, 인천대, NEAT tower, 인천 컨벤시아, 포스코 사옥, IFEZ (G-tower) 등과도 가깝다.

경기도시공사, 대우건설, ‘동탄 레이크 자연& 푸르지오’

경기도시공사와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10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A86블록에 ‘동탄 레이크 자연& 푸르지오’를 분양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5층, 전용 84~99㎡, 총 704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전용 84㎡ 518가구는 공공분양으로, 전용 99㎡ 186가구는 민간분양이다. 단지는 동탄2신도시의 랜드마크로 꼽히는 동탄 호수공원을 오버브릿지를 통해 도보로 이용하여 수변공원의 쾌적함과 호수의 빼어난 경관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초등학교 부지가 예정되어 있으며, 호수 남측 복합문화시설과 상업시설이 호수변 산책로와 연계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는 동탄대로, 동탄순환대로와 인접하기에 지역 내 이동이 수월할 뿐만 아니라, 경부고속도로, SRT, GTX 등을 통한 광역교통망도 갖췄다.




제일건설㈜, ‘의왕백운밸리 제일풍경채 에코&블루’



제일건설㈜은 의왕 백운밸리에서 ‘의왕백운밸리 제일풍경채 에코&블루’를 분양 중이다. 민간 임대 아파트로 공급되며 지하 2층 ~ 지상 16층, 총 10개 동, 전용면적 59~74㎡, A2블록 250가구, A4블록 344가구로 들어선다. 이 단지는 인근으로 탁 트인 백운호수 근린공원(예정)은 물론 백운산, 모락산, 바라산 자연휴양림이 둘러싸고 있어 주거환경의 프리미엄을 더했다. 여기에 청계 IC와 서판교 IC를 통해 서울 강남까지 접근이 수월하며 안양-성남간 고속도로, 의왕~과천 고속화도로, 월곶~판교간 복선전철 청계역(예정) 등 사통팔달 교통망도 갖췄다. 또한 의왕시청, 롯데마트,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KCC건설, 울산 전하 KCC스위첸

KCC건설은 울산광역시 동구 전하동 300번지에 ‘울산 전하 KCC스위첸’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3층, 2개 동, 총 210세대 규모로 지어지며, 전용면적은 77㎡A, B타입 단일 평형으로 조성된다. 울산 동구 내에서도 가장 선호도 높은 전하동에 위치하는 울산 전하 KCC스위첸은 총 10개의 초, 중, 고교가 인접하며, 현대백화점, 한마음회관 등 생활 편의시설 역시 풍부해 핵심 입지로 손꼽힌다. 특히 도보 5분 거리에 현대중공업과 울산대학교병원도 위치해 최적의 직주근접 아파트에 해당한다




롯데건설, 연산 롯데캐슬 골드포레

롯데건설은 이달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동에 연산6구역 재개발사업인 ‘연산 롯데캐슬 골드포레’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6층, 11개동, 전체 1,230가구 규모로 지어지며 이 중 일반분양분은 전용면적 59~105㎡의 667가구다. 인근으로 부산1호선 시청역과 3호선 물만골역이 도보권에 위치해 대중교통 편의성이 우수하고 양동초, 양동여중, 양정고, 부산진여고, 부산여고 등 밀집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단지 북측에는 이마트 연제점이 인접해 있어 쇼핑등 생활인프라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부산시청을 비롯해 연제구청, 부산지방국세청, 부산고용노동청 등의 행정기관도 도보 약 10분 거리에 밀집해 있는 원스톱 생활 인프라를 자랑한다.

일신건영, ‘속초 조양동 휴먼빌’

일신건영은 이달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산255번지 일원에 '속초 조양동 휴먼빌' 아파트를 분양한다. 단지는 전용면적 79㎡~84㎡, 총 379가구, 선호도 높은 중소형으로 구성되며 판상형,남향위주의 배치로 채광과 통풍에 신경 썼다. 단지는 조양동에서도 새로 조성되는 新주거라인의 핵심에 위치하며 가장 높은자리에 입지해 속초시 내에서도 가장 뛰어난 조망을 자랑한다. 단지는 하나로마트,속초이마트, 메가박스 영화관 등 생활인프라가 우수하며 청대산과 청초호를 비롯해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동서고속도로를 통해 수도권 접근성이 개선됐고 속초시내 및 시외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클래시안’

현대건설이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동 240-16번지 일대 신길뉴타운 9구역을 재개발하는 ‘힐스테이트 클래시안’을 11월 선보인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29층, 14개 동, 전용 39~114㎡, 총 1,476가구 규모이며 일반 분양 물량은 701세대로 전용면적 42㎡~114㎡로 조성된다. 단지는 신길뉴타운 중심에 입지해 모든 생활입지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우신초, 대방초가 도보권이며 신설 예정인 중학교도 가깝다. 또한 7호선 신풍역과 보라매역을 걸어서 이용 할 수 있다. 더불어 신안산선(2023년)과 신림경전철 노선(2022년) 개통도 앞두고 있어 미래가치가 기대된다. 또한 영진시장 등 전통 시장도 도보 생활권이며, 신세계 백화점, 롯데백화점, 타임스퀘어 등의 대형 유통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또 대형 의료시설인 한림대 강남성심병원과 보라매병원도 가깝다.

호반건설, ‘김포한강신도시 호반베르디움 6차’

호반건설은 경기도 김포한강신도시 Ac10블록에 ‘김포한강신도시 호반베르디움 6차’를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101㎡, 696가구 규모로 김포한강신도시에서 분양을 마친 4개 단지와 함께 3226가구의 브랜드타운이 완성된다. 전 가구를 남향 위주로 배치하고 4베이 판상형 위주의 설계를 통해 일조권과 통풍을 확보했다. 단지 인근으로 롯데마트, 운양동 CGV 등이 위치해 상업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또한 김포한강로 접근도 쉬어 서울 진입이 빠르고, 2018년 말에는 김포도시철도 개통호재도 누릴 수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