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중심이 위치한 코는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미세한 개선으로 이미지 변화가 큰 부위다. 특히 매끄럽고 곱게 뻗은 코는 얼굴의 입체감을 살려주고 얼굴의 중심을 바로잡아 안정된 비율을 만들어 좋은 인상을 주는 경우가 많다.
이에 반해 콧대의 모양이 바르지 못한 이들에게는 심한 콤플렉스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코 성형을 하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다. 실제로 코 성형은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성형 수술 중 하나로, 눈 성형과 함께 가장 대중적인 수술로 인식되어진다.
그 중 콧등이 높게 솟아오른 반면 코끝은 아래로 처진 매부리코는 고집이 세고 이기적이라는 편견이 강해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가 없다. 또한 본인의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면서 다소 억세고 날카로운 인상마저 줄 수 있다. 이 때문에 매부리코를 가진 이들은 이미지 개선을 위한 매부리코성형을 고려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매부리코성형은 단순히 튀어나온 뼈와 연골 부분을 제거해 코의 모양을 개선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지만, 실제로는 코 내부의 비중격 연골이 심하게 휘거나 과하게 자라나 코 내부 기능적인 문제를 동반한 경우가 많다. 특히 이러한 경우 비염 등과 같은 코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일 가능성이 크다.
이처럼 매부리코성형 시에는 코의 외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코 내부 기능적인 측면도 반드시 고려해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또한 동반된 코 질환을 동시에 개선해야 재수술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환자 개인마다 콧등의 뼈가 튀어나온 정도, 모양, 동반된 코 질환에 따라 매부리코성형 수술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법으로 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코 관련 지식이 풍부하고 오랜 경험을 갖춘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함께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고병윤 원장은 “매부리코성형은 코의 외형적인 모양과 내부 구조적인 문제 및 기능개선도 함께 진행해야 높은 안정성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또한 코의 기능적인 측면까지 동시에 고려해야하며, 코의 기능과 미용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만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코의 해부학적 구조를 면밀히 살펴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법으로 매부리코성형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