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사회  >  사회이슈

‘억’ 소리 나는 ‘역세권’, 부동산 시장 불패신화! ‘진짜 역세권’ 품은 새해 서울 주요 분양단지는?

▶ 효성중공업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진짜 역세권 품은 서울 신규 분양단지 ‘눈길’
▶ 지하철 3호선 홍제역 도보 3분, 서울 주요 도심이 ‘한걸음’, 각종 생활시설도 ‘풍부’
▶ 지하 3층~지상 20층 18개동, 전용 39~114㎡ 총 1,116가구 중 419가구 일반분양

  • 김동호 기자
  • 2019-01-10 11:21:56
  • 사회이슈
새해 부동산 시장에서 이른바 ‘진짜 역세권’이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며 수요자와 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전망이다.

역세권은 부동산 가치를 판가름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소로 꼽힌다. 실제 역세권 아파트는 편리한 교통으로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하는 것은 물론 주변 각종 편의시설들로 실수요자들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역세권 단지들은 주택시장에서 독보적인 집값 상승률을 보이며 시세차익에 대한 기대감을 한 층 더 높인다.

하지만 역 주변의 모든 아파트가 역세권을 형성하고 있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역세권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있고, 그 거리에 따라 부동산 가치가 다르게 평가되기 때문이다. ‘역세권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살펴보면, 역세권은 기차·지하철역을 중심으로 상업·업무·주거 등이 형성돼 있는 500m 반경 내외의 지역을 일컫는다. 약 5~7분이면 도보로 역까지 도달이 가능한 곳이 ‘진짜 역세권’이라고 볼 수 있고, 그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진짜 역세권’의 가치는 지난해 청약시장에서도 고스란히 입증됐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수도권 청약경쟁률 상위 10곳 중 9곳이 ‘진짜 역세권’ 입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흐름을 볼 때, 올해 부동산 시장에서도 ‘진짜 역세권’의 불패신화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올해 역시 신규 분양단지들이 역세권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반경 500m 이내의 도보 역세권 단지는 흔치 않을 것”이라며 “특히 서울의 경우 ‘진짜 역세권’을 품은 신규 분양의 가치는 더욱 커질 전망으로, 재건축·재개발 단지를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 3호선 홍제역 도보 3분..올해 대표 서울 ‘진짜 역세권’ 名品단지,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이처럼 새해 부동산 시장에도 ‘진짜 역세권’이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오는 2월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가 올해를 대표하는 서울 ‘진짜 역세권’ 단지로 그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홍제3주택재개발구역(서울 서대문구 홍제3동 270번지 일대)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20층 18개동, 전용 39~114㎡ 총 1,116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419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철 3호선 홍제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한 ‘진짜 역세권’ 입지로 뛰어난 교통망을 자랑한다. 지하철을 이용하면 업무시설이 몰려있는 종로·광화문·시청 등 도심권까지 10분대, 압구정·신사 등 강남권도 20분대면 도달할 수 있는 직주근접 아파트로 직장인들의 높은 선호도가 예상된다. 이와 함께 내부순환도로 홍제IC와 홍은IC 진입과 통일로 이용도 수월해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췄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또한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역세권 입지와 더불어 대형개발호재, 자연친화적인 환경까지 고루 갖춘 아파트로 주목받고 있다. 일단 ‘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 복합도시’, ‘2030 서울 플랜 홍제의료클러스터’ 등의 개발호재가 눈길을 끈다. 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 복합도시는 지하철 3호선 홍제역 주변에 주거와 상권, 의료·복지 등 다양한 분야가 어우러진 특화공간을 조성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홍제역 일대는 주거환경이 대폭 개선되는 한편, 교통 및 문화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대거 들어서며 명품 주거지로 탈바꿈될 전망이다. 또한 도시재생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홍제의료클러스터도 관심사다. 도시재생을 의료특화시설로 설정하고 추진하는 지역은 홍제동이 처음이다. 다른 지역에 비해 병원·의료원·약국 등 의료 관련 시설이 많은 만큼 의료산업의 중심지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렇듯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주변에 예고된 대형 개발호재를 통해 명품 프리미엄을 누릴 전망이다.

풍부한 생활인프라도 눈에 띈다. 단지 주변에 이미 형성된 홍제역 인근 상권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도보거리에 인왕시장, 유진상가가 자리해 생활이 편리하다. 또 홍제역을 통해 종로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는 점도 경쟁력으로 꼽힌다. 단지 바로 옆 도보 약 2분 거리에는 인왕초등학교가 위치하며 인왕중학교와의 거리도 가깝다. 이에 따라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밖에 인왕산과 안산, 백련산에 둘러싸인 쾌적한 자연환경도 돋보인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홍제동에서 약 20년 만에 공급되는 1,000가구가 넘는 대단지로 희소가치가 높다. 또한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위주의 구성도 돋보인다.

한편,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의 견본주택은 서울특별시 은평구 대조동 2-30번지에 마련될 예정이다.


 ‘억’ 소리 나는 ‘역세권’, 부동산 시장 불패신화! ‘진짜 역세권’ 품은 새해 서울 주요 분양단지는?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