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서경스타  >  TV·방송

SBS, 광복절 맞이 편성 공개..'그것이 알고 싶다'X영화X다큐멘터리 준비 완료

  • 김주원 기자
  • 2019-08-10 01:35:00
  • TV·방송
SBS가 8.15 광복절 맞이 편성을 공개했다.

SBS, 광복절 맞이 편성 공개..'그것이 알고 싶다'X영화X다큐멘터리 준비 완료
사진=SBS

먼저 오늘(10일) 밤 11시 10분, ‘그것이 알고 싶다 - 조슈 번의 후예들, 왜 안중근을 죽이는가?’편이 특별 편성된다. ‘그것이 알고 싶다 - 조슈 번의 후예들, 왜 안중근을 죽이는가?’는 2014년에 방송됐던 작품으로, 안중근 의사에 대해 사형을 판결한 배후 세력이었던 일본 보수 우익의 근거지를 파헤쳐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제작진은 이 방송에서 현 일본 총리 아베의 우익 DNA가 조슈 번(현 아마구치 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밝혀냈다. 아베의 친부인 아베 신타로, 외조부 기시 노부스케와 작은 외조부 사토 에이사쿠, 고조부 오오시마 요시마사까지 모두 조슈 번 출신이었다. 특히 오오시마 요시마사는 1894년 경복궁을 점령하고 청일 전쟁의 도화선이 됐던 인물이었으며, 이토 히로부미와 그외 메이지 유신의 중심인물이자 한국 병탄의 대부분의 주역들이 모두가 조슈 번 출신이었다.

그리고, 이 모든 배후에는 이들의 스승이자 조선을 정벌해야 한다는 ‘정한론’을 주장한 요시다 쇼인이 있었다. 이번 주 토요일에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 싶다 - 조슈 번의 후예들, 왜 안중근을 죽이는가?’편에서는 안중근에게 사형을 내린 불법 재판의 비밀을 밝혀내고 아베 신조의 우익 DNA와 그 배후에 있는 놀라운 연결고리를 파헤쳐본다.

또한, ‘그것이 알고 싶다’는 최근 혐한 사상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무분별한 가짜 뉴스, 흑색 선전을 쏟아내고 있는 일본 우익세력의 신 친일파 양성계획에 대한 심층 취재를 진행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 내용도 8월 중 방송될 예정이다

한편, 8월 11일 일요일 오전 7시 40분에는 ‘일요특선 다큐멘터리 -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구하라, 독립자금 루트’를 방송한다. 윤봉길 의사의 종손인 배우 윤주빈 씨와 김구 선생의 증손자인 김용만 씨가 출연해 임시 정부의 독립 운동을 가능하게 했던 독립 자금의 출처를 따라가 본다. 이봉창, 윤봉길 의사의 의거 후 김구의 편지에 화답해 미주, 남미, 유럽 등 세계 각자의 동포들이 모은 독립 자금이 형성된 현장을 다시 찾고, 아직도 그곳에 살고 있는 독립운동가들의 후손을 만나본다. 한편 이 내용은 8/12 월요일 부터 8/15 목요일까지 모닝와이드 3부‘에서도 새롭게 편집되어 방송될 예정이다.

광복절 당일에는 영화 ’암살‘, 8.15 광복 특집 다큐멘터리 ’연해주에 남겨진 별들‘과 ’좋은 아침‘ 특별 기획 ’100년 만에 찾아온 영웅들의 한 끼‘가 방송된다. 8월 15일 오전 11시에 방송되는 영화 ’암살‘(감독 최동훈)은 지난 2015년 7월 국내 개봉한 작품으로 일제강점기, 친일파 암살작전을 둘러싼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그려냈다.

’연해주에 남겨진 별들‘은 로드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최재형, 이범진, 이위종 등 선열들의 길을 직접 걸어보고 후손들과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 진정한 ’독립‘의 의미를 찾아본다. 1부 ’노비와 공사‘편은 8월 15일 목요일 새벽 1시에 방송되고, 2부 ’독립투사의 후예 - 나는 고려인‘은 8월 16일 금요일 새벽 0시 50분에 방송된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SBS ’좋은 아침’에서 특별 기획한 ’100년 만에 찾아온 영웅들의 한 끼‘는 국내외로 힘겨운 피난을 이어가던 독립 영웅들이 당시 먹었던 한 끼에 깃든 역사적 발자취를 되새겨 본다. 이번 방송에서는 대한민국의 대표 독립투사 김구 선생을 비롯해 안중근, 오건해, 지복영 선생의 한 끼를 소개한다. 8월 15일 목요일 오전 9시 10분 방송된다.

/김주원기자 sestar@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