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정치  >  청와대

김현종, 스틸웰·에이브럼스 각각 면담…지소미아 韓 입장 설명(속보)

예정된 시간 넘겨 각각 70분간 면담
美 "한미동맹, 동북아 안보의 핵심축"

  • 양지윤 기자
  • 2019-11-06 16:49:43
  • 청와대
김현종, 스틸웰·에이브럼스 각각 면담…지소미아 韓 입장 설명(속보)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가 정석환 국방정책실장 면담을 위해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가 6일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와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을 청와대 서별관에서 각각 만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와 방위비 문제 등 양국 현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차장은 6일 오전, 오후 각각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태차관보와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을 예정된 시간을 넘겨 각각 70여 분간 면담했다”며 “동 면담에서 양측은 지소미아, 방위비분담 협상 등 한미 양국 간 동맹 현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건설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김 차장은 이날 면담에서 지소미아와 방위비 분담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상세히 설명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청와대는 “김 차장은 상기 현안에 대한 우리 입장을 상세히 설명했다”며 “이에 대해 스틸웰 차관보와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한미 동맹이 동북아 안보에 있어 핵심축(linchpin)임을 누차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어 “아울러, 김 차장과 스틸웰 차관보 및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한미 양국이 다루고 있는 여러 동맹 현안을 미래 지향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 계속 협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양지윤기자 yang@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