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사회  >  사회이슈

연말에 공급되는 ‘로또’ 분양 아파트 어디?

- 내년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 앞두고 연내 분양 단지 수요자 쏠림 현상 나타나
-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 분양가 책정된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 문의 급증

  • 김동호 기자
  • 2019-12-23 15:21:12
  • 사회이슈
연말에 공급되는 ‘로또’ 분양 아파트 어디?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 투시도>

연내 서울에서 분양하는 아파트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 분양 단지들은 재건축·재개발로 공급돼 입지가 우수하고 분양가 역시 합리적으로 책정돼 높은 시세차익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들 단지는 당첨만 되면 ‘억’대의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어 ‘로또’ 분양 단지에 대한 경쟁은 매우 치열할 전망이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최근 분양한 단지들은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1일 영등포구에서 분양한 ‘더샵 파크프레스티지’는 114.26대 1을 기록했으며, 용산구 ‘효창 파크뷰 데시앙’이 186.81대 1, 서대문구에서 분양한 ‘DMC 금호 리첸시아’ 역시 73.33대 1로 인기를 끌었다.

특히 지난 16일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 확대와 추가 규제 내용을 담은 ‘12.16대책’을 내놓으면서 올해 말 서울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는 단지에는 더욱 많은 수요자 쏠림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이번에 발표한 12.16대책에 따르면 분양가상한제 주택, 투기과열지구의 재당첨 제한 적용 기간이 재당첨 제한 적용기간이 10년으로 늘고 투기과열지구 청약당첨 요건도 강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지자체 협의를 통해 현재 1년에 해당하는 거주요건을 2년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대림산업이 서울 서대문구에 분양하는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에도 문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 분양관계자는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는 3호선 홍제·녹번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백련산 숲세권까지 동시에 갖춰 수요자들의 관심이 많았다”면서 “분양가가 단지 맞은편의 북한산더샵 보다 낮은 수준인 3.3㎡당 2,250만원으로 책정된 것이 알려지면서 문의가 급증해 상담사를 추가 배치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의 분양가는 전용면적 59㎡ 4억9,740만~5억7,330만원, 전용면적 84㎡ 6억6,920만~7억6,690만원에 책정됐다. 단지 맞은편에 위치한 북한산더샵(2017년 12월 입주)의 전용면적 59㎡는 지난달 8억2,000만원(15층)에 거래됐으며, 전용면적 84㎡는 지난달 9억8,000만원(19층)에 거래됐다. 이는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의 분양가와 최대 3억원 이상의 차이가 나며, 당첨되기만 하면 수 억대의 시세차익을 볼 수 있어 ‘로또 분양’ 단지로 점쳐지고 있다.

특히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의 입주예정일이 2022년 12월인 것을 감안하면 ‘북한산더샵’과의 준공년도 차이는 5년까지 벌어지기 때문에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열기를 반영하듯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 주택전시관에는 지난 20일 개관 이후 3일간 1만여 명의 인파가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전시관이 강남구 신사동에 지어져 서대문구 현장과의 거리가 멀었고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며 방문이 쉽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예상을 뛰어넘는 반응이었다는 평가다.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 전용면적 59㎡A, 84㎡는 개방감과 맞통풍이 우수한 3BAY 판상형이 적용됐다. 전용면적 39㎡, 59㎡B는 주방이 개방되어 거실공간과 함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LDK(Living Dining Kitchen) 구조로 설계했다.

또 창문을 열지 않아도 각방과 거실의 환기가 가능한 시스템인 ‘전열교환 환기시스템’을 적용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모든 세대에 끊김 없는 단열라인과 열교설계를 적용해 결로와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했다. ‘고효율 콘덴싱 보일러’, ‘실별 온도조절 시스템’, ‘태양광 및 연료전비 시스템’ 등을 설계해 입주민의 관리비 부담도 줄였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 GX, 골프연습장 및 샤워시설이 계획돼 있으며 아이들을 위한 작은도서관, 실내놀이터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에는 대림산업만의 미세먼지 저감 특화 시스템인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이 도입될 계획이다. 각 세대에는 공기청정형 환기시스템이 실내 환경 통합센서와 연동돼 자동으로 실내 공기질을 관리해 준다. 모든 세대 내부의 공기 청정형 환기 시스템에는 0.3㎛ 이상의 극초미세먼지를 99.95%까지 제거할 수 있는 H13등급 헤파필터가 적용될 예정이다. 지상 1층 공용부에는 에어커튼 설치를 통해 외부 미세먼지를 차단한다.

한편,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 분양 일정은 12월 24일(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6일(목) 해당지역 1순위, 27일(금) 기타지역 1순위, 30일(월) 2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내년 1월 6일(월)에 실시한다. 계약은 1월 20일(월)부터 1월 22일(수)까지 3일간 받는다.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의 주택전시관은 서울 강남구 신사동 631번지에 위치한 대림 주택전시관에 마련되며 입주예정일은 2022년 12월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