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하고 같은 기간 수출도 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부문에서는 특히 게임 산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산업 성장을 견인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6일 발간한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2019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58조 1,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만화(10.4%), 지식정보(9.8%), 영화(7.3%) 산업이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10조 5,267억 원으로(18.1%)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방송 8조 8,129억 원(15.2%), 지식정보 8조 3,302억 원(14.3%), 광고 7조 8,104억 원(13.4%), 게임 7조 745억 원(12.2%) 등의 순으로 집계되었다.
2019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약 48억 1,0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 또한 전 산업에서 증가하였으며 특히 캐릭터(28.0%), 애니메이션(24.5%), 방송(19.5%), 지식정보 산업(17.1%), 음악(13.5%), 만화(12.8%) 등 분야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33억 3,033만 달러(69.2%)로 가장 컸다. 그 다음으로 캐릭터 3억 8,117만 달러(7.9%), 지식정보 3억 2,060만 달러(6.7%), 음악 2억 6,070만 달러(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는 콘텐츠 사업체 2,500개에 대한 실태조사 및 콘텐츠 상장사 122개의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통계청·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 보고서는 콘진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현진기자 stari@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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