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한강신도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발전이 기대되는 지식산업센터가 분양을 앞둬 주목할만하다. 경기도 김포시 구래동 6877-5 일대(김포한강신도시 자족시설 MS-13-1블럭)에 공급하는 '김포 한강 듀클래스'가 주인공이다.
‘김포 한강 듀클래스’는 지하 2층~지상 15층 연면적 11만2,676㎡(3만4,000여 평) 규모며, 지식산업센터 798실과 근린생활시설 60실 등 총 858실로 구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구래동 일원은 김포한강신도시의 중심상업 및 업무중심지구로 조성되는 곳으로 뛰어난 업무환경을 갖춘데다, 주변으로 우수한 교통망과 쾌적한 환경, 높은 미래가치까지 두루 갖춰 실수요(기업체) 및 투자자들에게 고른 관심이 기대된다.
일단 출퇴근 편의성을 높여 줄 교통환경을 갖췄다. 지난해 9월 개통한 김포골드라인(도시철도) 구래역 역세권에 위치하며, 김포한강로(올림픽대로 연장선)의 이용도 편리해 서울은 물론, 인천, 일산 등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인천항 등도 가까워 광역비즈니스도 용이할 전망이다. 여기에 지하철 5호선 연장선 확정,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계획),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2026년 개통예정) 등 교통 호재도 풍부해 향후 교통망은 더욱 개선돼 수요 확대가 예상된다.
일하기 좋은 환경과 풍부한 배후수요도 갖춰졌다. 김포시 사업체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김포시에는 3만1,385개의 사업체에 총 16만5,298명의 종사자가 근무하고 있다. 특히 김포시 사업체 대다수가 당 사업지가 위치한 한강신도시 인근에 집중돼 있다.
특히, 김포골든밸리가 그 중심이다. 김포골든밸리는 이미 조성이 완료된 5개 산업단지에 1,400여 개의 업체가 입주를 마쳤고, 2만 여명이 근무 하고 있다. 또한 추가로 7개의 산업단지가 조성 및 계획 중으로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약 633만㎡ 규모로 입주 기업체만 2,000여 개, 상주 고용인력 3만6,000여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지난달 말, 경희대의료원이 인근 풍무역세권 개발사업에 참여의사를 공식 전달, 향후 경희대 김포메디컬 캠퍼스까지 조성될 계획이며, 한강시네폴리스 개발도 진행중에 있어 지역가치 상승 및 신규 수요 확대 가능성까지 열렸다.
이에 따라 ‘김포 한강 듀클래스’ 입주 시 인근의 사업체들과 뛰어난 업무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개발에 따른 추가 수요 유입까지 예상돼 공실 걱정 없는 투자처로도 꼽힌다.
입주사들의 만족도를 높여 줄 각종 인프라도 잘 갖췄다. 구래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김포한강신도시 최대 규모의 중심상업지구 내 편의시설의 이용이 쉽고, 업무편의성을 높여 줄 은행, 우체국, 주민센터 등도 가깝다. 여기에 호수공원, 평화공원도 가까워 쾌적성까지 보장된다.
일대 랜드마크를 기대하게 하는 규모와 설계도 눈여겨볼만하다. 단지는 구래지구 최대 규모이자, 최고층으로 지어져 수요자들에게 각인되기 좋다. 또한 전용 12평형부터 11,00평형까지 다양한 면적으로 구성돼 1~2인 스타트업기업은 물론 중소기업까지 폭넓은 수요 확보도 가능하다.
입주사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세심한 설계도 갖췄다. 먼저, 한강신도시 유일의 드라이브 인 설계가 적용된다. 지상 2~8층은 2.5톤~5톤까지 대형 화물차량도 진출입이 가능한 드라이브 인 설계가 적용되며, 5.5m의 높은 층고 설계로 복층형 등 입주사의 선택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전 호실 360도 조망이 가능한 사무공간 조성으로, 탁 트인 근무여건을 확보했고, 호실에 따라 1.5평~4평 상당 서비스 면적(발코니)도 제공된다. 또한 법정대비 214%의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해 입주사들의 편의성을 높였고, 구내식당, 공용 회의실, 휴게공간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제공해 업무 효율성 및 만족도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출퇴근 시간 사업지부터 구래역까지 운영하는 셔틀버스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도 계획 중에 있다.
합리적인 분양가도 수요자들을 사로잡는다. 단지는 3.3㎡당 평균 500만원대의 분양가로 공급되는 데, 이는 인근 기 입주한 지식산업센터의 2~3년 전 분양가 수준에 불가해, 입주 후 높은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풍부한 세제혜택도 장점이다. 지방세 특례 제한법에 의거, 2022년 12월까지 준공되는 지식산업센터를 최초 분양 받은 실입주기업은 취득세 50%감면,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 위치한 기업이 성장관리지역으로 이전할 경우에는 취득세 100%감면, 법인세 4년간 100% 면제 및 이후 2년간 50%감면, 재산세 5년간 100%면제 및 이후 3년 50% 감면 등의 파격적인 세금감면이 제공되는데, 사업지가 위치한 김포시는 성장관리권역인 만큼 해당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다.
‘김포 한강 듀클래스’ 분양 관계자는 "수도권 서부권의 신흥 업무중심을 구축 중인 김포한강신도시에서 공급되는 최대규모의 지식산업센터라는 점 만으로도 기대감이 높은 가운데, 여타 지식산업센터보다 우수한 설계까지 더해지고, 주변으로 호재도 잇따르는 만큼 기업체와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 빠른 완판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김포 한강 듀클래스’ 지식산업센터 홍보관은 김포 구래동과 서울 서초동 등 2군데에서 만날 수 있으며, 오는 8월 7일 개관할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