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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놀이도 비대면…“유튜브가 노래방·방탈출은 영상통화로”

TJ노래방 유튜브 반주 1년 새 2배 성장하기도

TJ미디어의 유튜브 채널 내 반주 영상. /사진제공=TJ미디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노래방, 보드게임 등 그동안 대면 놀이로 여겨졌던 여가도 비대면으로 서서히 옮겨가고 있다.

12일 유튜브 분석 서비스 소셜블레이드에 따르면 12월 첫주 TJ미디어 노래방 공식 유튜브 채널 조회 수는 873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2% 늘어났다. 12월 초 기준 TJ미디어 유튜브 채널 누적 조회 수 역시 10억건을 처음 돌파했다. 이 유튜브 채널은 노래방 반주 영상 서비스를 하는 채널로 이달 초 기준 4만8,000여곡이 올라와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어날 때마다 조회 수 역시 따라서 급증하는 것이 특징이다. 코로나19 사태 전인 1월 초만 해도 주간 조회 수는 490만건이었다. 그러다 코로나19 1차 유행이 시작된 3월 첫 주 607만건으로 크게 늘었다. 2차 유행이 시작된 8월 말에는 조회수 933만건을 기록하며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다.

웨이브 서비스 모습. 이용자들이 화상 통화를 기반으로 게임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웨이브코퍼레이션




영상통화 기반 콘텐츠 플랫폼 웨이브(WAVE)도 사회적거리두기에 만나지 못하는 친구들과 ‘비대면 놀이’를 하는 수요가 늘어나며 이용자 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웨이브에 따르면 지난해 말 누적 이용자는 100만명이었는데 코로나19 확산세가 시작되던 5월엔 150만명을 기록하며 6개월 동안 50%가 넘는 상승세를 보였다. 웨이브는 모바일에서 친구들과 영상통화를 기반으로 마피아 게임, 원카드, 방탈출 등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근 늘어나면서 이용시간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10월 첫주 안드로이드 기준 주간 총 이용시간은 1만7,424시간이었는데 12월 첫주엔 2만6,531시간으로 50% 이상 증가했다. 이용자당 주간 평균 이용 시간 역시 같은 기간 56분에서 62분으로 늘어났다.
/박호현기자 greenlight@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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