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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 없다"더니... 크래프톤, 中 텐센트 '화평정영' 로열티 시인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는 ‘배틀그라운드’ 제작사 크래프톤이 중국 텐센트가 현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화평정영’ 로열티를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화평정영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유사한 게임으로 크래프톤 매출 대다수가 화평정영 로열티로 추정되지만, 그간 크래프톤은 “화평정영과 크래프톤은 관계가 없으며 따라서 로열티도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상장을 앞둔 회사로서 신뢰도에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따른다.

사진제공=크래프톤




16일 크래프톤은 금융당국에 제출한 증권신고서를 통해 “중국 텐센트가 개발·서비스하고 있는 화평정영에 대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배분 구조에 따라 수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크래프톤은 “향후 중국 내에서 게임 관련 규제가 확대되거나 중국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증가하면 사업,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그간 화평정영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관계를 부정하던 입장을 180도 뒤집은 것이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크래프톤과 텐센트가 공동 제작해 지난 2018년 글로벌 출시한 게임으로, 현 크래프톤의 주 매출처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중국에서 판호(유통허가증)을 받지 못해 무료 서비스하다 2019년 5월 서비스를 종료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서비스 종료와 동시에 출시한 게임이 텐센트의 화평정영이다. 화평정영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사실상 같은 게임이다. 이용자 데이터를 승계했고,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화평정영으로 '변신'하기도 한다.



업계는 현 크래프톤 수익 상당수가 화평정영 로열티에 기반한다고 추정하고 있었다. 지난해 크래프톤은 한국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에서 매출 1조4,176억 원을 거뒀다. 총 매출 중 아시아 비중이 84.8%에 달한다. 인도와 중국 간 외교 마찰로 텐센트가 서비스하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인도 내 서비스가 중단 된 상황에서, 한국을 제외한 아시아 매출 비중이 이토록 높은 것은 화평정영의 로열티 없인 불가능하다는 분석이다. 텐센트와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외에도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텐센트는 장병규 의장에 이은 크래프톤의 2대 주주다. 또 크래프톤은 증권신고서에서 “주요 매출처는 게임 퍼블리싱을 담당하는 기업”이라며 “지난해 기준 A사가 매출액 68.1%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매출처”라고 했다. A사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글로벌 퍼블리싱과 중국 내 화평정영 서비스를 담당하는 텐센트로 추정된다.

업계는 크래프톤의 태도 변화에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그간 크래프톤은 중국 내 서비스를 위해 ‘눈 가리고 아웅’을 해왔다”며 “상장을 앞두고 허위공시를 할 수 없으니 화평정영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관계를 밝힐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 중요사항을 거짓 기재하거나 누락할 시 관련자는 손해 배상 책임을 진다. 회사 담당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억 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도 있다.

/윤민혁 기자 beherenow@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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