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조용한 마을에 아이들 목소리가 들린다...사회서비스원, 보육사각지대 새우개 마을에 국공립어린이집 설립

새우개 마을에도 어린이집이 생겼다

서울시 중랑구 새우개 마을은 서울과 경기를 이어주는 길목에 위치하고 있어 중랑구에 오래 거주한 주민들조차 잘 모르는 조용한 마을이었다. 도심 속 조용한 마을이었던 ‘새우개 마을’이 ‘새우개하나어린이집’을 통해 최근 주목받고 있다.

중랑구청장(류경기)이 영유아 시설을 원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새우개 마을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어린이집을 만들고자 하나금융그룹, 푸르니보육재단과 의기투합하였다. 그 결과 ‘새우개하나어린이집’을 설립하였고, 작년 여름 서울시사회서비스원에 운영을 위탁하면서 새우개 마을에 든든한 어린이집이 생기게 되었다.

새우개하나어린이집은 ‘아이가 중심이 되어 놀이하는 어린이집’이라는 보육철학을 바탕으로 11명의 선생님들과 39명의 아이들이 함께하고 있다.

“아이들의 모든 행동이 저의 원동력이에요”

그중 ‘아이들이 말과 행동으로 표현해줄 때 하루의 피로가 눈 녹듯이 사라지고 다시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는 김민경 선생님을 만나 새우개하나어린이집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새우개하나어린이집 만 1세 풀잎이슬반에서 파트너 교사와 함께 10명의 영아들을 보육하고 있는 김민경이라고 합니다.

▲ 새우개하나어린이집에서 근무하게 된 동기가 궁금해요.

우연히 국가와 서울시에서 국민들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서울시사회서비스원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어르신들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대상으로 어린이집도 운영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어떤 어린이집인지 궁금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 새우개 마을은 어떤 곳인가요?

새우개마을은 정말 도심 속에 숨어있던 조용한 마을입니다. 마을 특성상 노령 인구 비율이 높고, 근처에 영유아 보육시설이 없어요. 그래서 젊은 부부들이 영유아 보육시설이 있는 다른 마을로의 이사를 고민했을 정도죠.

▲ 새우개 마을에 어린이집 개원 배경 및 설립 목적이 궁금하네요.

서울시 중랑구에서 보육사각지대라고 할 수 있는 새우개 마을에 하나금융그룹과 푸르니보육재단과 MOU를 체결하여 2020년 7월 1일 새우개하나어린이집이 개원을 하게 되었고, 서울시사회서비스원에서 위탁운영중에 있습니다. 어린이집 개원으로 젊은 부부들의 진입을 기대하고 있고, 이를 통해 새우개 마을은 다양한 연령대가 공존하는 마을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새우개하나어린이집만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새우개하나어린이집은 야간연장반을 운영하여 늦은 시간까지 일하는 부모들이 마음 편히 아이를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들었어요. 또한, 앞으로는 장애통합반을 운영해갈 예정이예요. 원장님을 비롯한 4명의 교사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고, 현재는 장애친구들의 안정적인 보육환경을 위해 장애시설 관련 BF인증을 마친 상태입니다.

▲ 새우개하나어린이집과 마을, 마을 주민 분들과의 관계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작년 여름 영유아들이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어린이집이 들어섬에 따라 많은 관심을 받게 되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도움이 되고자 일상생활 및 지역사회 활동으로 우리동네 쓰레기 줍기부터 어린이집 텃발 작물 공유하기, 새우개 마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외에도 지역 어르신들과 경로당에서 할 수 있는 할아버지, 할머니께서 들려주시는 옛날이야기, 예의범절 프로그램 등을 계획해 함께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지속적인 소통을 유지했어요.

▲ 이런 활동들로 인해 새우개 마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나요?

조용하던 새우개 마을에 아이들 소리가 들리자 경로당 어르신들께서 어린이집 근처로 마실을 나오시거나 외부로 나가시는 일이 있으신 경우 한 번씩 들렀다 가시는 명소가 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설립 당시 없었던 만 0세반이 증설됐고, 현재는 만 0세~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육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을 통해 소외된 지역의 영유아들에게 양질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으며, 나아가 원거리에 있는 지역에서도 보육수요를 충족하고자 하는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 새우개하나어린이집에서 근무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0세 영아를 맡기고 출근하시는 부모님께서 처음에는 아이가 엄마 외의 다른 성인에게는 절대로 가지 않았기에 잘 지낼 수 있을지 걱정했었어요. 하지만 곧 교사와의 안정적인 애착이 형성됨에 따라 어린이집 생활을 너무나 즐겁게 하는 변화된 모습을 보시면서 지금은 누구보다 믿고 신뢰하며 교사들을 위한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준 게 기억에 남네요.

▲ 일전에 수도권 지역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격상되어 어린이집 활동에 제한이 많았을 거 같아요. 또 그 이후 코로나19에 방역대책이 있었는지 궁금해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지침에 따라 감염관리 책임자 지정, 1일 2회 이상 발열검사 실시, 소독 전·중·후 환기 실시, 격리실 구비 및 방역물품 비치 등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월 1회 코로나19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6월 중순에는 교직원 모두 예방접종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만약 어린이집에 확진자가 발생한다면 휴원 및 일시폐쇄 조치를 취하고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발생 현황 모니터링 등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새우개하나어린이집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21년도 신입원아 모집 시 어린이집에서 자체적으로 준비한 원 홍보영상을 보육포털서비스에 UCC로 올려두어 언제든 자유롭게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및 사회서비스 중앙지원단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작년 여름 아이들이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어린이집이 새우개 마을에 들어서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거 같아요. 공공인 서울시사회서비스원에서 운영을 하다보니 보육교사인 저희들은 행정 등 다른 업무에 신경을 쏟지 않고, 아이들 돌봄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경로당에서 지역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다른 어린이집에서는 보기 힘듭니다. 공공인 서울시사회서비스원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이라 가능했던 것 같아요.

마을분들이 마음 편히 어린이집에 찾아와 아이들과 프로그램을 함께하며 보람과 행복을 느끼고, 학부모님들도 저희를 믿고 따라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더불어 저희 교사들도 보람과 행복함을 느낄 수 있게 고민하고 행동하며 웃음이 끊이질 않는 어린이집으로 계속 만들어 갈게요. 오래오래 함께해요.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