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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를 증명한 무대…거장의 해석 빛났다

■빈 필·리카르도 무티 내한 공연

모차르트 하프너·슈베르트 그레이트 연주

마에스트로의 '공간' 고려한 노련한 해석

웅장함의 확장 대신 선율 디테일에 주력

앙코르 '황제 왈츠'까지 비엔나 음악 정수

지휘자 리카르도 무티가 14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빈 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내한 공연을 펼치고 있다./사진=세종문화회관




‘오늘의 최고를 증명’하는 무대였다. 지난 14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펼쳐진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세계적인 마에스트로 리카르도 무티의 내한 공연은 세계 음악계가 왜 이들에게 찬사를 보내는지를 여실히 보여줬다. 앙코르를 포함한 약 2시간의 공연이 끝난 뒤 관객들은 기립해 감동의 연주에 감사의 인사를 건넸고, 무대를 떠나는 거장은 옅은 미소를 지으며 화답했다.

이날 공연은 프로그램부터 강한 자부심이 느껴졌다. 이번 서울 공연은 협연자 없이 오스트리아 빈 작곡가들의 교향곡으로만 구성했다. 빈 음악의 정수를 오케스트라 연주만으로 들려주겠다는 빈 필의 자신감이 엿보이는 대목이었다. 1부에는 모차르트 교향곡 제35번 D장조 ‘하프너’(25분)를, 2부에는 슈베르트 교향곡 제9번 ‘그레이트’(60분)를 연주했다. 두 곡 모두 작곡가가 빈에 있을 때 썼고, 초연부터 대성공을 거둔 전 세계 오케스트라의 필수 레퍼토리다.

이날 공연의 백미는 마에스트로의 노련한 해석이 돋보인 2부의 그레이트였다. 이 작품은 묵직하고 웅장한 선율이 특징이지만, 무티는 이날 화려함을 강조하기보다는 세밀한 소리에 집중하며 여유로운 템포를 가져갔다. 황장원 평론가는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은 빈필의 전용 연주홀인 무지크페라인과 비교해 공연장이 크다 보니 빈 필 사운드의 강점을 극대화하기엔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무리하게 밖으로 확장하는 해석이 아닌 공간에 어울리는 지휘로 연주를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지휘자 리카르도 무티가와 빈 필하모닉오케스트라 단원들이 14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내한 공연을 마친 뒤 관객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세종문화회관




100분의 연주에 이어 선보인 앙코르 무대 역시 오스트리아의 대표 음악가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황제 왈츠’로 꾸몄다. 신년 음악회의 대표 레퍼토리로 비엔나 음악의 명랑함과 화려함이 어우러진 작품이다. 황 평론가는 “황제는 무티가 그동안 신년 음악회에서 자주 선보여 온 작품”이라며 “1, 2부가 지휘자의 해석이 반영된 ‘무티 스타일’을 보여줬다면 앙코르 무대에선 빈 필의 본연의 화려한 음색을 펼쳐냈다”고 밝혔다.

1842년 창단한 빈 필은 한스 리히터, 구스타프 말러, 빌헬름 푸르트벵글러, 브루노 발터, 카를 뵘,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레너드 번스타인 등 당대 최고의 지휘자들이 거쳐 간 유럽 최고의 오케스트라다. ‘빈 필 사운드’로 불리는 이들의 섬세하고 정교한 연주 스타일은 악단의 음악적 전통이자 가치로 정평이 나 있다. 1933년 이후 상임지휘자를 두지 않고 단원들이 직접 지휘자를 선발하는 시스템을 이어 오고 있다.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14일 열린 빈 필하모닉오케스트라 내한 공연/사진=세종문화회관


한편 이번 내한은 코로나 19 이후 대규모 오케스트라의 첫 자가격리 면제로 성사됐다. 주요 좌석 관람권 가격이 40만원 대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판매 가능한 2,400여 석이 일찌감치 매진되며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2년 만의 내한 공연 첫 일정을 마무리 한 빈 필은 대전(15일)과 서울(16일·예술의전당), 부산(17일)에서 관객을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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