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후 다른 사람으로 태어나거나 사람이 동물로, 혹은 동물이 사람으로 변하는 환생물(회귀물)이 인기를 끌고 있다. 환생물은 동서고금의 영원한 소재이기도 하다. 이번 주에는 네이버웹툰에서 연재하는 ‘화산귀환’과 ‘마루는 강쥐’를 소개한다.
◇화산귀환=대 화산파 13대 제자로 매화검존이라 불린 ‘청명’은 천하를 혼란에 빠뜨린 천마를 제거하는데 성공했으나 그 과정에서 상처를 입고 죽음을 맞이한다. 물론 다시 태어나는 데 무려 100년 후다. 청명은 쇠퇴해버린 화산파를 살리기 위한 계획을 시작한다.
동명의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이미 화산귀환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한 콘텐츠와 제품들이 다수 출시됐다. 화산파의 매화향을 본따 만든 향수가 1만 개 이상 판매됐다. 지난해 12월 시작된 ‘화산귀환 오디오드라마 시즌2’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에는 약 7억 원이 모였다.
◇마루는 강쥐=주인공 ‘최우리’는 자신의 반려견 마루가 인간 아이의 모습으로 변하면서 다양한 사건을 겪기 시작한다. 마루는 인간으로 변해도 여전히 강아지 시절의 습성을 지니고 있는 게 아닌가.
아기자기한 그림체와 귀여운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코미디 웹툰이다. ‘모죠의 일지’로 데뷔한 모죠 작가의 두 번째 작품으로 작가 특유의 개그 코드를 활용했다.
역시 IP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가 제작 중인 데 이미 이모티콘이 출시돼 카카오톡에서 팔리고 있다. 오는 29일부터는 스타필드 코엑스몰에서 ‘마루는 강쥐&냐한남자의 툰 스트릿(TOON STREET)’ 팝업스토어가 열릴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