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개발사업, 신도시 등 새롭게 조성되는 개발지역에서 첫 선을 보이는 아파트 단지들이 수요자들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첫 단지’는 상징성뿐 아니라, 해당 지역의 주거 수준을 결정짓는 기준점이 된다는 점에서 상품성과 설계, 입지 면에서 더욱 신중하게 기획된다. 주변 인프라가 점차 확장되는 시점에 중심 입지를 선점할 수 있다는 기대감과 함께, 향후 조성될 단지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은 프리미엄 형성 가능성도 높게 평가받는다.
특히 체계적으로 개발되는 지역에서 처음 선보이는 단지는 계획적인 도시 환경과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어 실수요자의 선호도가 높다. 이러한 요소들이 맞물리며, 개발지역 내 첫 공급 단지는 실거주와 미래 가치를 동시에 고려하는 수요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최근 청약시장에서도 개발지역 첫 단지들은 그 인기를 입증하며 높은 청약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 지난 5월 경기 하남시 교산지구 첫 공급 단지인 '교산 푸르지오 더퍼스트'는 일반공급 청약 결과 201가구 모집에 5만 2,920건이 접수돼 평균 263.28대 1이라는 압도적인 경쟁률을 기록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또한 개발지역 내 첫 공급 아파트는 프리미엄이 억대에 달하기도 한다. 예컨대 서울 신길뉴타운에서 첫 번째 공급된 아파트로 주목을 받았던 ‘래미안 영등포 프레비뉴’의 경우 지난 2013년 분양 당시 일반 분양가가 전용 84㎡ 기준 5억~5억3000만원 수준이었지만 입주 11년차인 현재 시세가 14억원대를 기록하며 분양가 대비 3배 가까이 상승한 모습을 보였다.
한 업계 관계자는 “도시개발이나, 신도시는 계획적인 개발로 뛰어난 입지와 생활 인프라를 갖춰 주거 선호도가 매우 높다”며 “특히 이들 지역 내 첫 공급 아파트는 향후 지역 내 중심 단지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고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자들에게 충분한 매력이 있다”고 말했다.
■ 김해 진례시례지구 첫 공급 아파트, 제일건설㈜ ‘김해 테크노밸리 제일풍경채’ 주목
이러한 가운데 제일건설㈜은 9월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시례지구의 첫 공급단지로 10년 민간임대 아파트 ‘김해 테크노밸리 제일풍경채’를 선보인다고 밝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5층, 9개 동, 총 440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 가구는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면적(총 3개 타입)으로 구성된다.
진례시례지구는 약 99만7,352㎡부지에 6,300여 가구가 조성되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다. 약 1만5,000명의 거주가 계획된 미니신도시급 규모로 지구 내에는 학교부지, 준주거시설용지, 근린공원 등 다양한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조성될 예정이어서, 김해 서부생활권의 새로운 주거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일건설의 김해 테크노밸리 제일풍경채는 비음산, 내정병산 등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둘러싸인 진례시례지구의친환경 입지와 함께 지구 내에서도 중심부에 위치해 우수한 정주 여건이 기대된다. 특히 지구 내 계획된 학교부지와 공원부지가 바로 앞에 위치하고, 메인도로변에 자리해 교육·자연·교통 인프라를 모두 가깝게 누릴 예정이다.
또한 단지는 사통팔달의 교통망도 갖췄다. 인접한 김해 서부로를 통해 김해 주요 권역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남해고속도로(진례IC)의 접근성도 좋아 창원과 부산 등의 이동도 편리하다. 또 인근에 위치한 KTX 진영역을 통해 수도권과의 접근성도 뛰어나다는 평가다.
여기에 최근에는 비음산터널과 연계한 김해(진례IC)~밀양 고속도로 조기 착공 추진이 다시 탄력을 받고 있고, 인근에는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부분 개통 추진과, 해당 노선 정차역인 신월역의 착공이 예고되면서 교통 편의성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제일건설의 김해 테크노밸리 제일풍경채는 민간임대 아파트인 만큼 최대 10년간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며, 양도세 등 각종 세금 부담이 없다는 점도 실수요자에게 큰 장점이다.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 가입 여부, 거주 지역과 무관하게 전국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단지는 HUG 임대보증 가입으로 전세보증금의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연간 상승률도 5% 이내로 제한해 수요자들의 비용 부담을 덜어준다.
제일건설의 김해 테크노밸리 제일풍경채의 견본주택은 김해시 대청동에 마련되며, 9월 중 오픈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