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USB란 무엇인가?

최근에 컴퓨터를 보다 보면 마우스, 디지털카메라, 스캐너 등의 다양한 외장형의 주변기기들을 쉽게 연결할 수 있는 USB를 볼 수 있다. 이러한 USB는 외장형 주변기기를 새롭게 설치할 때 재부팅이나 셋업 과정 없이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데이터 전송속도도 빠르게 하는 특징이 있다.

USB란 무엇인가?
USB(Universal Serial Bus)는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컴팩 등이 합의한 PC와 주변기기간의 표준화된 연결방식으로 plug & play를 지원하는 인터페이스이다.
USB는 PC환경의 멀티미디어화로 PC와 주변기기간을 송/수신하는 데이터량이 증가하게 되고, 동영상이나 음성 파일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기존의 시리얼/패러럴 포트로는 효율적이지 못하게 되자, 대규모 데이터량 처리 및 각종 PC 주변기기를 힘들지 않게 수용하기 위해 등장하였다.

1996년에 인텔은 모든 칩셋에 호스트 제어기를 구현함으로써 USB 개발을 시작하였다. 초기에 PC OEM들은 USB가능한 칩셋을 가지고 USB주변기기 완제품들을 만들기 위해 단순히 PC box뒷면에 저렴한 커넥터만을 추가하면 되었었다. 하지만 문제는 주변기기 제조업자들이 그들 자체의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를 작성하는 것(writing)을 주저한 결과 USB기술은 침체되어 활발히 사용되지 못하다가 Windows 98과 Apple의 iMac 출현으로 극적인 발전을 보이기 시작했다.

1996년에 USB 1.0을 규격을 적용하여 상용화하여 사용하다 최근 USB1.1을 개정, 보완하여 고속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게 하여 USB 2.0의 규격을 정의하였다. 이는 USB-IF에 의해“고속 USB 2.0 (Hi-Speed USB 2.0)”이라고 명명되었다. USB 2.0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UBS 1.1에서 사용하던 케이블이나 커넥터를 그대로 사용하고 USB 1.1의 특징들을 대부분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고 480Mbps(High-Speed)까지의 성능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고속의 데이터 전송은 기기와 기기간에 고속 전송을 지원할 수 있는 기기일 때만 가능하며 만약 접속된 기기가 저속의 데이터 전송만이 가능하다면 기존의 12Mbps(full-speed)나 1.5Mbps(low-speed)의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진다.

USB의 시스템 구성
기존의 USB 1.1시스템과 다르게 USB 2.0 주변장치는 USB 2.0 허브에 접속해야만 고속을 낼 수 있기 때문에 USB 1.1 주변장치는 직접 혹은 USB 1.1 허브를 통해서 USB 2.0 허브에 연결해야 한다. 따라서 External Hub는 USB 2.0 허브와 USB 1.1 허브로 구성된다.


USB 응용분야
현재 USB는 컴퓨터와 관련된 모든 장치에서 사용될 수 있다. 그 예로 마우스의 경우 대부분 USB로 연결하는 경우가 많으며, USB 스캐너 및 디지털 카메라 등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고속 USB의 연결이 더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USB 지원 제품들을 기능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현재 국내 USB의 가장 활성화된 마켓은 휴대용 저장장치 시장 과 보안시장 이다. 개인용 휴대저장장치의 경우 휴대가 간편하고 컴퓨터 뿐만 아니라 이동성이 강한 PDA 등의 휴대장치와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보안 시장의 경우 e-Banking등이 확대되면서 은행 및 증권사의 인증키 역할을 수행하면서 USB가 각광받고있다.



국내 업체 동향
아이오셀은 은행 및 증권 인증키 시장을 겨냥한 USB 휴대저장장치‘키디스크’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데이터 저장용도 외에 증권프로그램과 인증서를 보관·사용하는 용도로 개발했기 때문에 8MB 플래시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인터넷뱅킹 이용 용도로 많이 활용되고있다.

정소프트의 USB 휴대저장장치인“넥스디스크”는 휴대저장기능이외 인터넷을 통한 은행·카드·증권 거래시 필요한 인증서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과 보안기능, 잠금기능, 주소록 기능 등을 갖춘‘웹키’를 탑재하고있다.

제이스텍의“퀵드라이브”는 PC의 USB 포트에 연결하면 바로 장치로 인식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데이터 암호화 기능을 채택했고 부팅 디스크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이 제품은 32MB∼128MB 용량을 지원하며, 목걸이형으로 제작돼 휴대하기 용이하다.
자료제공:솔루션스타www.solutionstar.co.kr
한수진기자 <popsci@sedaily.com>

USB 의 장단점
현재 USB를 이용하는 장치들이 급격히 늘면서 USB의 장점들이 점점 부각되고 있지만 숨겨진 단점과 문제점들은 그리 잘 알려져 있지 않다. USB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장점
HID (Human Interface Device):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등과 같은 컴퓨터 또는 주변장치와 사람과의 인터페이스를 소프트웨어적으로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풍부한 인터페이스 자원과 세밀한 자원관리의 손쉬운 지원이 가능하다 편리한 주변장치의 연결 IRQ 부족 해결: 제한된 IRQ를 사용하는 PC환경에서 USB는 한 개 의 IRQ만 가지고도 기존의 주변 장치들이 모두 동작이 가능하다.
컴퓨터세트의 소형화: 입출력 포트의 USB 포트로의 대체로 컴퓨터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Hot plug 및 PnP 지원 고속직렬통신

단점
낮은 전력 공급: 현재 USB의 최대 전력 공급은 5V, 500mA로 되어있다. 반면에 많은 사용기기가 연결될수록 많은 전력 공급이 필요하게 되며 또한 외장형 저장 장치들은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고속 동작을 위한 걸림돌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자체 전원 공급에 대한 한계로 상당수의 주변기기들은 별도로 전원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저속 장치나 버퍼형 전송 장치만 사용 가능 높은 CPU 점유율 제한된 OS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