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경제 · 금융  >  금융가

[머니+ 맞춤형 재테크] Q. 30대 초반 미혼 회사원, 3년 내 독립하려면

청약·재형·연금저축 유지하고
채권형 23%·주식형 펀드 77%로
예금 8,000만원 분산투자 권유
적금 불입금·여윳돈 등 더해
月 203만원 적립식 펀드에
분기마다 포트폴리오 점검도

  • 조권형 기자
  • 2018-02-25 10:30:01
  • 금융가
Q: 입사 7년차에 접어든 미혼의 30대 초반 회사원입니다. 3년 내에 결혼하거나 독립하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월 급여는 세후 360만원 정도입니다. 월 지출로 카드값, 통신비, 교통비, 경조사비, 강아지병원비 등에 약 100만원 정도를 씁니다. 부모님께 생활비 30만원도 드리고 있습니다. 월 저축은 정기적금 100만원, 자유적금 20만원, 청약 10만원, 재형저축 10만원, 연금저축 40만원을 하고 있습니다. 각종 보험료로도 월 10만원 가량 내고 있고요. 가끔 생기는 여윳돈은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거나 머니마켓펀드(MMF)에 넣어둡니다. 현재 현금자산은 8,000만원 가량 있고 대출금은 없습니다. 3년 전후로 해서 4억원 내외 아파트 구입이 목표인데요. 그러려면 현금자산을 1억원 정도 더 늘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이에 맞는 생활비 조정 및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부탁 드립니다.

[머니+ 맞춤형 재테크] Q. 30대 초반 미혼 회사원, 3년 내 독립하려면

A. 의뢰인의 경우 회사원으로서 매월 일정한 수입이 발생하고 월 지출도 일정한 편입니다. 또한 재무목표도 가지고 있어 투자 포트폴리오만 잘 구성하고 실천한다면 목표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장기간의 저금리 상황에서 예·적금 만으로 3년만에 1억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현재 지출하는 140만원에서 많은 금액을 줄이거나 목표 달성기간을 늘일 수 밖에 없습니다. 대신 시장 상황에 맞는 적절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정기적으로 관리한다면 투자는 예금 금리를 상회하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재무 목표에 한 발 일찍 도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금자산도 필요하며 현재 가입하고 있는 청약저축·재형저축·연금저축은 각 상품 나름의 특징이나 목적이 있는 상품으로 계속 유지하는 게 맞습니다. 나머지 월 저축금액 중 적금으로 투자하는 120만원, 지출·저축 후 남는 여윳돈 40만원, 현금 8,000만원은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자금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머니+ 맞춤형 재테크] Q. 30대 초반 미혼 회사원, 3년 내 독립하려면
[머니+ 맞춤형 재테크] Q. 30대 초반 미혼 회사원, 3년 내 독립하려면


실제로 현재 2% 정도의 금리인 예·적금에만 투자한다 가정하면 3년 만기 적금 월 160만원, 3년 만기 정기예금 8,000만원을 가입했을 때 3년 후에는 총 1억4,418만원(세전)으로 목표금액에 약 3,600만원 정도가 부족합니다. 산술적으로 3년간 월 100만원 정도를 추가로 적립해야 합니다.

따라서 3년 후 목표금액을 달성하기 위한 재무 설계가 필요합니다. 재무목표 달성을 위해 씨티은행의 모델 포트폴리오와 TWA(Total Wealth Advisor)를 활용, 과거 5년 시장성과를 반영한 연 8% 정도의 목표수익률(적극투자성향 기준)과 현재 밸류에이션을 일부 반영한 전술적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봤습니다. 이 경우 보유하고 있는 현금자산 8,000만원은 채권형 펀드에 23%, 주식형 펀드에 77%로 분산투자 합니다. 이때 채권펀드는 투자등급·하이일드·신흥국채권에 투자하는 펀드이며, 주식펀드는 미국, 유럽, 일본, 아시아(신흥국 제외), 신흥국(아시아제외) 등 다섯군데 시장에 분산투자 합니다. 이와 함께 3년간 매월 약 203만원씩 적립식 펀드에 투자합니다. 분산 비율은 위 현금자산을 운용할 때와 동일합니다. 이 경우 현재 저축하는 금액 160만원 보다 추가로 40만원 정도 더 투자하면 됩니다. 앞서 살명한 예·적금만 할 때와 비교하면 월 투자 금액이 60만원 정도 줄어드는 것입니다.

투자목표·투자기간·필요자금이 정해진 상황에서는 위험성향에 따른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최근 트렌드에 따른 특정 지역이나 특정 상품투자는 오히려 자산손실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거 반복적으로 경험된 부분입니다. 더욱이 최근 자산가격 상승이 지속되면서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졌을 뿐 아니라 시장전망 역시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과거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산배분이 성과의 90% 이상을 차지한 반면 마켓타이밍, 상품선택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습니다.

이에 따라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란 자산간의 상관관계가 낮아서 수익률 대비 변동성이 작은 효율적인 포트폴리오입니다. 또 변동성이 낮고 회복력이 빨라 단기적인 시장충격을 견뎌내며 목표한 시점까지 투자를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많은 금융기관이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시하지만 실제 이에 맞게 투자를 하지도 않을 뿐 아니라 로보어드바이저처럼 시장환경에 따라 쉽게 자산구성이 바뀌어 갑작스러운 변동성에 취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신뢰할 수 있는 금융기관이나 직원을 찾아 참조할 모델 포트폴리오를 활용한다면 과거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포트폴리오가 어느 정도의 방어력을 갖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투자 성공의 격언은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3년 후 1억8,000만원이라는 주택마련자금이라는 재무목표를 설정한 뒤에는 현재 가능한 부분부터 투자 포트폴리오를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정상궤도에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리고 향후 보너스, 급여인상 등 추가적인 투자 가능자금이 생기면 이에 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진도율을 체크하고 분기에 1번 정도 정기적으로 전문가와 함께 리뷰하면서 포트폴리오를 점검하는 것입니다. 체계적인 관리만이 성공적인 투자와 원하시는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머니+ 맞춤형 재테크] Q. 30대 초반 미혼 회사원, 3년 내 독립하려면
김기영 한국씨티은행 WM상품부 포트폴리오 카운셀러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D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