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이 돼서도 여드름 흉터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이 사라지고 난 뒤 생기는 붉은 여드름 자국과 피부가 움푹 파이는 흉터 자국을 가리킨다. 이 중에서도 피부가 파이는 여드름 흉터가 많을 경우 외모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고, 상대방에게 깔끔하지 못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어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또 화장을 두껍게 하는 방법으로 흉터를 가릴 경우 오히려 피부가 더 지저분해 보일 수 있으니 이점도 유념해야 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여드름 흉터를 제거하는 다양한 시술법이 나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표적 치료법으로는 ‘프로파일 필’, ‘마이크로 레이저 필’, MPDT, ‘큐-이펙트’를 꼽을 수 있다.
프로파일(TRL)은 2940nm 파장의 어븀야그 프랙셔널 레이저로, 불필요한 손상과 통증을 줄이면서 여드름흉터ㆍ주름ㆍ모공 치료에 효과적이다. 피부 겉면에 미세한 ‘클린 마이크로 채널’을 만들고, 진피층 깊숙이 에너지를 전달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한다.
마이크로 레이저 필링은 흉터가 생긴 부위를 미세하게 자극해 콜라겐 재생을 촉진하면서 표피층 탈락을 유도하는 시술이다. 레이저 박피는 피부개선에 효과적이지만, 회복기간이 다소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일상에서 불편을 느낄 수 있다.
MPDT는 피지 감소, 염증 감소, 모공 축소 등을 통해 여드름을 치료한다. 기존 PDT 시술법의 단파장 레이저 조사 방식이 아닌 810nm와 940nm의 두 가지 파장을 이용해 피부 진피 층의 중층부와 하층부를 동시에 자극하며, 진피 층에 분포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재생을 촉진시켜 피부 탄력과 피부톤 개선 등의 효과도 볼 수 있다. 시술 후 세안과 화장을 할 수 있고, 2주 간격으로 3~5회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튀어나오거나 움푹 패인 여드름 흉터에는 큐이펙트 시술을 주목하자. 큐이펙트는 클린업 피부과에서 새롭게 개발한 치료법으로, 기존의 여드름 흉터 치료나 모공치료가 흉터 모양이나 정도에 따라서 같은 치료를 일률적으로 시행하는 경우가 많았던 단점을 보완하려는 목적에서 개발됐다.
큐이펙트 시술은 흉터가 심한 정도나 흉터 부위에 따라서 맞춤형 치료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반적인 피부 상태와 흉터 정도를 고려해 얼굴 전체 혹은 부분적으로 마이크로 레이저 필링을 한 후에 심부 프랙셔널 레이저를 통해 효과를 내는 맞춤 복합 치료법이다.
청담점 CU클린업피부과 오정준 원장은 “큐이펙트는 환자 상태에 따른 맞춤형 시술로 전반적인 피부 상태와 흉터의 정도를 고려하여 진행한다”면서 “회복기간도 짧고 레이저 박피 등의 시술보다 일상 생활의 불편함도 줄일 수 있어 많은 사람이 만족감을 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해 여드름을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드름은 주로 지성 피부에서 생기므로, 유분이 많은 화장품은 피하는 대신 수분 공급 위주의 화장품을 사용한다. 피지 조절, 모공 수축 효과가 있는 아스트린젠트, 토너 등을 쓰고 일주일에 1~2회 피지 조절 기능이 있는 팩을 해주면 좋다. 심한 염증성 여드름인 경우 화장을 당분간 하지 않아야 한다.
또 자외선차단제 사용도 생활화하는 것이 좋다. 구름이 낀 흐린 날에는 괜찮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도 자외선이 비추므로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도록 한다. 자외선 차단제도 이왕이면 오일프리 타입의 제품을 쓰는 것이 권장된다.
/디지털미디어부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