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쌀쌀한 취업난속 성공을 위해 취업의지를 가다듬고 이력서와 각종 스펙을 정리해보지만 자격증 하나없는 경력란이 초라하게 느껴진다. 취업전쟁에서 살아남고 싶다면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자격증취득으로 자신감과 경쟁력을 키워보는 것도 방법이다.
최근 취업난을 극복하려는 관심이 늘어나면서 취업에 연관이 있는 자격증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 가운데 그 중 사회복지분야 자격증에 관심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화제이다. 사회복지보육분야가 확대됨에 따라 전문인력 수혈을 위한 인력모집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는 단기간에 쉽고 편리하게 딸 수 있는 학점은행제 시간제수업으로 눈을 돌리는 이유가 되고 있다.
학점은행제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밖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돼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를 말한다.
학점은행전문기관중 한곳인 한국사회복지보육평가원은 온라인 시간제수업을 이용해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올해 마지막 강의 접수가 한창이다.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방법의 경우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사 전공선택 4과목 이상의 강의를 듣고 학점을 이수하면 되며,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은 별도로 시험을 치면 된다.
보육교사2급도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취득할 수 있다. 아동복지(론), 보육학개론, 아동발달론, 보육과정 등 필수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해 총 36학점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사편입과 학사학위도 학점은행제로 가능하다. 특히 학사편입의 경우 학교마다 일정비율을 의무적으로 선발하고 있어 경쟁률이 높지 않은 편이다
한국사회복지보육평가원은 현재 2013년 마지막 학기 수강생 모집 마감을 앞두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mh-haksa.com) 또는 전화(02-313-0641)로 확인 가능하다./디지털미디어부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