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륨감 넘치고 어려보이는 예쁜얼굴을 가지기 위해 지방이식과 일명 ‘쁘띠성형’으로 불리는 필러시술을 받는 이들이 많다. 이들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저렴한 비용만 찾다가 불법성형의 유혹에 빠져드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인체에 유해한 이물질을 얼굴이나 입술 등에 주사하다보면 부작용을 피할 수 없다. 이를 회피하는 게 우선이지만 이미 돌이킬 수 없게 부작용에 빠졌다면 신속하고 현명하게 대처하는 자세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필러나 자가지방을 이용한 쁘띠성형의 불법성형 시에는 대개 파라핀, 불법콜라겐, 공업용실리콘 등을 주입하게 된다. 이들 유해물질은 수개월에서 수십년에 걸쳐 피부조직에 응고돼 각종 질환을 일으킨다.
김성기 성형외과 원장은 “불법성형은 물론 잘못된 지방이식 및 필러시술의 부작용으로 장기간 피부가 괴사하거나 갑작스럽게 출혈되거나, 시술 부위가 지나치게 딱딱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며 “특히 입술성형의 경우 입술에 검증되지 않은 액체 실리콘, 파라핀, 바셀린 등을 주입함으로써 부작용 사례 발병 비율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는 입술이물질제거술로 해결할 수 있다.
얼굴이나 입술의 이물질을 정확하게 제거하려면 시술에 앞서 초음파로 이물질이 있는 부위를 파악해야 한다. 이어 이물질로 인해 울퉁불퉁해진 얼굴에 특수 캐뉼라를 삽입해 이물질을 제거해주면서 얼굴라인을 만든다. 큰 절개 없이 이물질을 제거함으로써 흉터를 최소화하고 피부를 매끈하게 만들 수 있다.
이물질제거술을 전문으로 시행하는 김성기 원장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일회용 캐뉼라 대신 조직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특수 캐뉼라를 사용해 직선과 곡선 등 얼굴의 구조나 필요 부위에 맞게 얼굴라인을 연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얼굴 이물질 제거는 일반적인 성형수술보다 의학적으로 고난도의 섬세한 시술 테크닉을 요구한다. 따라서 해부학적 구조와 안면윤곽시술과 관련한 해박한 지식과 숙련된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
김 원장은 “보통 필러삽입술이나 지방이식으로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1차적으로 시술을 받았던 병원을 찾아 해결책을 찾게 되지만 대부분의 병원은 부작용 치료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지 않은 실정”이라며 “이물질제거술은 수술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대부분 성형외과가 시술을 꺼려하므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전문의를 찾는 게 현명하다”고 지적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