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오는 25일까지 관급공사 임금체불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발주한 5억원 이상의 공사와 1억원 이상의 용역사업이 대상이다. 현재 울산시가 발주한 관급공사 및 용역사업은 총 35건에 1,037억원 규모다.
실태조사는 각 부서별 체불임금 신고센터 접수사항과 사업주의 책무 이행 사항, 하수급인 및 근로자에게 대가를 직접 지급한 사항 등으로 실시된다.
울산시는 임금 체불 업체를 울산시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법령 위반 시 관련법령에 따라 입찰참가자격을 제한하는 등 강력 조치할 방침이다.
/울산=김영동기자
항우연 항공분야 중기에 구조해석 SW 배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12일 경남테크노파크에서 항공분야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구조해석 소프트웨어를 무료 배포하고 관련 기술교육을 실시한다.
이날 기술교육에는 KDC, 영진C&C 등 10여개 기업과 항공우주분야 유일한 완제기 생산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구조해석 관련 기술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항우연은 고급 설계·해석 기술 능력 및 관련 시스템 구비가 미흡했던 중소기업들의 기술력 제고를 통해 제품 경쟁력과 고부가가치 창출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승조 항우연 원장은 "이번 소프트웨어 무료 배포 및 기술교육을 시작으로, 향후 개발되는 소프트웨어 결과물들도 지속적으로 민간에 개방하거나 기술을 이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덕=구본혁기자
광주조달청 지역 특화산업 조달시장 진입 확대
광주지방조달청은 광주와 전남지역 특화산업의 조달시장 진입 확대를 위한 첫 사업으로 생활도자기 7종에 대해 다수공급자계약(MAS) 체결을 위한 입찰공고를 나라장터에 게시했다.
계약이 체결되면 연간 200억원 이상의 관급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여 지역에 자리한 90여개 생활도자기 제조업체에 새로운 판로가 열리게 된다.
이번 생활도자기 MAS계약 공고는 지역 특화산업에 대한 공공 조달시장 진입 지원활동의 첫 결실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고 광주조달청은 설명했다.
/광주=박영래기자
한밭대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서 대통령표창
한밭대는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14회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에서 산ㆍ학ㆍ연유공자 기관단체 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한밭대는 중소기업청 산ㆍ학공동기술개발사업 시행 첫해인 1993년부터 현재까지 280여 과제를 600여명의 교수가 공동으로 수행했고 지식재산권 220여건, 시제품개발 320여건, 기술지도 5,700여건, 학생 취업실적 200여건 등의 성과를 올렸다.
한밭대는 산ㆍ학협력코디네이팅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과제발굴에서부터 사업화유도 및 성과확산에 이르기까지 체계화되고 조직화된 자체 시스템을 통해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다.
/대전=박희윤기자
경기·강원·제주 정보화마을 추석 직거래장터
경기도는 오는 13~15일까지 시흥시 미관광장에서 정보화마을 농수산 특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한다. 직거래장터에는 경기도ㆍ강원도ㆍ제주도 등 3개 시도 52개 정보화마을이 참여해 28개의 판매부스를 마련한다.
판매부스에서는 각 시도 정보화마을에서 생산한 포도ㆍ고구마ㆍ햅쌀 등 농산물을 시중보다 5~20% 저렴하게 판매한다.
정보화마을은 지난 2001년부터 정보화 격차 해소와 지역특산품 온라인 판매지원을 위해 경기도 54개소, 강원도 57개소, 제주도 17개소가 조성돼 있다. 각 지역별 정보화마을에서 생산되는 추석선물은 웹사이트(www.invil.org)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수원=윤종열기자
성남시 중기인 대상에 이자성 젬스메디컬 대표
경기도 성남시는 최근 '제5회 중소기업인 대상 수상자 심사위원회'를 열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5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대상은 이자성 젬스메디컬 대표에게 돌아갔다. 우수상에는 한승무 비엠텍월드와이드 대표와 김영달 영인기술 대표, 장려상은 송방호 성호전자 대표와 염태호 인스타 대표 등이 꼽혔다.
젬스메디컬은 디지털 및 외과수술용 엑스레이 촬영기를 생산하는 전문의료기기 제조기업이다. 시는 다음달 8일 '제40주년 시민의 날 기념식(10.8)' 행사 때 수상자에 대한 시상을 하기로 했다.
/성남=윤종열기자
대한민국 뷰티박람회 12일 고양 킨텍스서 개막
국내 최대 규모의 뷰티박람회인 '2013 대한민국 뷰티박람회(K-BEAUTY EXPO 2013)'가 12일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한다. 올해 5회째를 맞는 뷰티박람회는 작년보다 5배 이상 늘어난 510개사 810부스가 참여한다. 전시면적도 지난해보다 2.5배 늘어난 3만2,157㎡으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오는 15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행사에는 아모레퍼시픽, 구레이쓰이온코리아, 글로뷰티 등이 참가한다. 특히 34개국 300여명의 구매력 있는 바이어들이 참가 기업들과 수출상담회를 갖는다. 참관객을 위한 뷰티체험관, 뷰티토크콘서트, 라이브 (LIVE)뷰티홈쇼핑 등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도 마련됐다. 뷰티체험관에서는 두피체험과 네일아트체험, 속눈썹연장체험, 헤나아트체험, 골근위뷰티체험 등 힐링체험을 즐길 수 있다.
/수원=윤종열기자
용인시 주요 간선도로 제한속도 하향조정
경기도 용인시는 교통사고 예방 등을 위해 국도42ㆍ43ㆍ45호선 등 8개 주요 간선도로 11개 구간에 대한 제한속도를 하향 조정하기로 했다.
시속 80㎞에서 70㎞로 하향 조정되는 8개 구간(34.6㎞)은 국도42호선 수원IC앞~동부동사무소, 국도43호선 광교상현IC~죽전사거리, 국도45호선 둔전삼거리~남동사거리, 국지도23호선 벽산아파트~신갈중학교, 지방도315호선 청명IC~보라교사거리, 지곡동 입구~오뚜기식품, 경희대~경희대삼거리, 수지로 상현동 육교 교차로~만당주유소이다.
또 제한속도가 시속 80㎞에서 60㎞로 하향 조정되는 3개 구간(4.7㎞)은 지방도315호선 보라교사거리~지곡동입구, 국지도98호선 버드실사거리~명성주유소, 시도16호선 한국외대앞~매산사거리 등이다.
/용인=윤종열기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