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계속되는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차상위 이하 저소득층, 탈북자, 출소자, 장애인 등 근로능력은 있으나 미취업 상태인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대1의 전담 상담원을 지정, 개인별 취업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상담, 직업지도, 동행면접 등 취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 지원하는 one stop 취업지원 제도이다.
올해 신설된 청 장년층 내일 희망찾기 사업은 청년구직자 및 베이비부머 세대를 중심으로 한 중장년층 취업지원 필요성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됨에 따라 이들에 대한 ‘취업상담→ 직업훈련 → 취업알선’에 이르는 단계별 통합적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참여대상은 청년층의 경우 만15세이상 29세의 미취업 청년 (대졸 미취업자의 경우 졸업후 6개월 경과한자), 중장년층은 만40~64세로 최저생계비 200% 이하의 가구 구성원으로 실업급여 수급 종료 1개월 이후 미취업자 등이다.
이들 사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최대 20만원의 참여수당과 직업훈련을 받을 경우 최대 31만6,000원까지 훈련참여지원수당을 받을 수 있다.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의 경우 훈련참여 지원수당 외에 취업 시 최대100만원까지 취업성공수당을 받을 수 있다.
문의) 부산동부고용센터 취업성공지원팀(취업성공패키지 ☎ 760-7192~7 내일희망찾기 ☎ 760-7202~4)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