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가 납작하거나 꺼져있고 눈썹 뼈가 돌출되어 있다면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는 느낌을 줄 수 있어 이마성형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시술이 이뤄지다 보니 그만큼 부작용으로 고민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압구정동에 사는 취업 준비생 김모(23)씨는 평소에 납작한 이마가 콤플렉스여서 최근 면접을 앞두고 이마에 지방이식을 받기로 마음 먹었다. 큰 맘 먹고 시술했지만 결과는 암담했다. 지나치게 많은 양의 지방이 주입되어서인지 이마가 심하게 툭 튀어나와 앞머리로도 가리기 힘든 지경이 되었다. 그녀는 지금 취업 준비는커녕 이마지방이식부작용 교정을 받기 위해 병원을 알아보고 다니고 있다
성낙관성형외과 성낙관 원장은 “재수술은 1차 수술 보다 더욱 신중을 기해 선택해야 한다. 섣부른 교정은 근육과 신경손상 및 피부굴곡 등을 유발해 더 이상의 교정이 불가한 지경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지방이식의 부작용은 시술부위가 울퉁불퉁해지거나 과도한 지방이식으로 얼굴이 지나치게 부푸는 사례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이식된 지방량의 불균형으로 인한 비대칭이나 이식된 지방이 뭉쳐져 덩어리의 형태로 만져지는 증상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면 일차적으로는 시술한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을 거쳐 교정이 가능하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원하는 교정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병원선택에 유의해야 한다. 모든 미용성형이 그렇듯 1차 수술보다는 재수술이나 부작용의 교정이 훨씬 어렵기 때문이다.
지방이식부작용을 교정하려면 어떤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 것일까. 먼저 울퉁불퉁해지거나 지방이 뭉친 경우 아큐스컬프 레이저를 이용하여 과도하게 이식된 지방을 제거하고 필요에 따라 미세지방이식술을 이용해 교정을 하게 된다. 과도하게 이식된 지방으로 지나치게 부푼 얼굴의 경우는 이식된 지방을 제거하는 시술이 사용된다. 대부분의 부작용 교정은 회복기간이 3일~5일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보면 무방하다고 한다.
부작용으로 인해 재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어떤 점을 중점으로 두고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의료진의 숙련도가 가장 중요하다. 재수술의 성패는 시술자가 얼마나 정교하게 이식하여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는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숙련도를 확인할 수 있는 척도는 무엇보다 수술건수를 들 수 있는데 단순 지방이식수술건수보다 재수술건수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성 원장은 “아큐스컬프는 일반적인 피부 레이저와는 다르게 피부 밑으로 시술하므로 시술자의 숙련된 테크닉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또 다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조언한다.
지방이식의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1차수술시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 부작용이 없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이미 부작용이 발생한 후라면 빠른 시일 내에 숙련된 전문가를 찾아가 교정을 받는 것이 좋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