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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판다' 임대 vs 공동연구

최수문 문화레저부 차장





중국과 대화를 하려면 다른 문법이 필요하다. 사물을 보는 시각과 사용하는 논리가 다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나라가 자본주의 체제인 국제질서에서 중국은 ‘사회주의’를 고집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원활한 작동과 성공을 위해서도 중국적 특색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최근 한국에 온 판다의 ‘위치’ 문제가 있다. 한국 입장에서는 분명히 임대를 한 것이다. 연간 100만달러나 되는 큰돈을 내고 빌려 쓰는 것이다. 일부에서 판다 양육과 중국에 대한 경비 지불이 지나친 부담이라고 주장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중국 입장에서 보면 다소 복잡하다. 중국은 ‘공동연구’를 위해서라고 한다. 한국과 중국이 세계적 희귀종인 판다의 연구를 공동으로 한다는 것이다. 에버랜드가 중국 측에 지불하는 돈은 이와 관련된 동물보호기금이다.

중국이 공동연구라는 주장을 처음부터 내세운 것은 아니다. 중국도 ‘판다외교’라는 표현을 쓴다. 이런 판다외교의 시초는 지난 1941년 판다 한 쌍을 미국의 지원에 대한 대가로 보낸 것이다. 일종의 ‘증여’였다. 하지만 판다의 개체 수가 급감하면서 방식이 바뀐다. 1982년부터는 ‘상업적인 임대’라는 표현으로 임대가 끝난 판다의 회수도 가능하게 했다. 다만 여전히 판다의 사망과 출산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 중국이 공동연구라는 표현을 쓴 것은 1994년 일본에 한 쌍을 보내면서다. 국가의 보배인 판다를 자본주의 국가와 돈거래 한다는 비판이 컸다. 이제는 연구 목적이기 때문에 완전한 소유권은 중국에 있고 사체까지 반환해야 한다. 암수 사이에서 출생한 아기 판다도 마찬가지로 중국 소유다.



큰 틀에서 공동연구든 임대든 우리나라 아이들이 판다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다. 그런 측면에 주목해 판다의 소유권이나 거취에 대한 표현에 대범해질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다.

사회체제와 인식 차이에 대한 충돌은 다른 분야에서도 적지 않다. 문화산업에서도 그렇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나 ‘태양의 후예’ 등 중국에 수출되는 모든 콘텐츠는 중국 정부가 내용을 사전검열한다. 이는 우리 문화상품의 수출을 방해하는 것으로 업계가 정부의 대책을 요구하는 대표적인 사례다. 앞서 FTA 협상에서도 해소하지 못했다.

공산당 일당독재 국가인 중국은 자신들의 체제를 지키기 위해서라면 모든 산업에 대한 전방위적 통제를 마다하지 않는다. 문화에서 특히 그렇다. 사회주의 국가와의 교류에서 감내해야 할 근본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물론 사회주의 중국의 입장을 이해해야 한다고 해 이를 긍정한다는 뜻은 아니다. 중국의 현재 문화검열은 한국에서도 과거 독재정권들이 한 억압체제와 다름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상호이익이라는 단편적 수사를 넘어서는 보편적 정의에 반하는 것임이 분명하다. /chs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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