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지식산업센터의 인허가 건수가 최근 2년 사이 급증 했다. 2014년 32건에 불과했던 인허가 건수는 2015년 72건에 이어 2016년 105건 등으로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이 급증 한다는 것은 인기가 높다는 뜻이 되겠지만 많아진 만큼 소비자가 옥석을 가려내야 한다는 것이다. 제조업을 기반으로한 중소기업 입주가 대부분인 만큼 얼마나 기업 환경에 적합한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규모 산업단지가 주변에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환경은 없다. 아무리 시설이 좋고 편리해도 동떨어져 있는 위치에 있다면 기업인 입장에서 꺼려 할 수 있다. 편리한 교통은 기본이고 인천산업단지를 품에 안은 지식산업센터가 오픈예정에 있다.
시행사인 ㈜스타블루는 제조 친화형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공장) ‘스타블루’를 인천광역시 남구 도화동 967-12번지에 4월초 오픈예정이다. 도화동 이마트 트레이더스 인근 현 돌쇠철강 부지에 건축면적 2,816.94㎡, 연면적 23,702.25㎡ 규모로 지하 1층~지상 9층 1개동으로 지어질 예정이며 공장95실, 상가 18실, 기숙사 32실 로 구성되어 있다.
세련된 외관설계가 특징이며 실내 스크린 골프장, 커피전문점, 병원, 편의점, 구내식당 등 다양한 편의 시설 및 친환경 데크, 옥상정원, 중앙정원등 휴식공간이 제공 될 예정이다. 또한 각층별 샤워실과 원룸형 기숙사가 9층에 있어 사내 복지 향상에 업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지상1,2층은 근린생활시설과 중량형 공장이고 지상3~4층도 중량형 공장, 지상6~8층은 경량형 공장으로 다양한 제조업 환경을 고려해 특화 설계됐다. 지하1층과 지상5층은 주차장이며 지상9층은 기숙사로 분양될 예정이다.
인근에 인천대학교, 인천의료원, 이마트 트레이더스, 관공서, 금융기관 등이 위치해 있어 생활편의 시설 이용이 가능하고 주변에 주거지도 풍부 하여 인력수급이 용이 하다. 주변 배후단지는 인천산업유통단지, 인천기계산업단지, 주안국가산업단지가 근거리에 위치해있어 배후단지의 수요를 선점하는 효과를 가지며 주변 산업단지와 편리하게 물류 이동을 할 수 있다.
경인 고속도로 가좌IC 까지 매우 근접한 위치에 있어 부천, 서울, 인천국제공항, 인천항등의 접근이 용이 하며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6번 국도와 맞닿아 있어 수원, 안산과도 접근성이 좋으며 봉수대로를 이용해 송림동, 청라지구 등을 손쉽게 오갈 수 있다. 철도 교통은 동인천역(수도권 전철 1호선), 주안국가산단역(인천 지하철2호선)이 2km 거리에 있다.
드라이브-인(Drive-In)/도어투도어(Door to Door) 시스템 적용으로 사무실 및 공장 바로 앞에서 대형 트럭과 지게차 상.하역이 가능하고 층고 높이는 1층~4층은 5.4m, 6층~8층은 5.2m로 유효층고가 4.5m이상 나오도록 설계되어 개방감이 극대화 되었다. 공장 전층 화물용 엘리베이터가 2대가 설치되어 혹시 모를 화물엘리베이터 고장에 대비하는 등 제조업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다.
총 196대의 주차 공간을 제공하며 1~4층 중량형 공장에는 상.하역 장소 이외에도 따로 주차 공간을 마련하여 작업자와 방문자의 편의를 고려했다.
분양 신청 기업은 중도금전액 무이자, 중소기업 자금 혜택과 인천시 자금으로 분양가의 최대 70%까지 장기 융자가 가능하며 취득세 50% 감면, 5년간 재산세 37.5% 감면(한시법) 등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홍보관은 현장 바로 옆인 인천광역시 남구 도화동 967-23에 마련될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