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과장은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S&P500 3월물: 트럼프 대통령 연두교서 발표 이후 하락세 제한
전일 미국증시는 최근 기술적 부담에 대한 조정이 이틀연속 나온 이후 전일 아시아장에서 진행된 트럼프 대통령 연두교서를 기점으로 지지라인이 형성되며 혼조세 속에 마감되었습니다. 특히 시장에 이목을 모았던 자넷 옐런의장이 주재하는 마지막 FOMC에서 예상대로 금리동결로 발표가 되면서 증시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습니다. 금일은 유럽과 미국의 제조업 지표 발표가 있고 FOMC에 대한 관망세가 해소되었기 때문에 다시금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전일은 사정상 매매전략을 제시해드리지 못하였습니다. 금일의 경우 현재 전일의 가격움직임으로 인한 박스권이 2813~2840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박스권 내 트레이딩 보다는 박스권 상하단 돌파시 추격매매하는 전략이 좋을 듯 합니다. 목표가 없이 박스권 돌파시 진입후 1시 시간청산으로 리스크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미국채 10년 3월물: FOMC 금리동결에도 불구하고 물가상승 기대로 하락세 지속
전일 미국채 시장은 전일 FOMC에서 시장 예상대로 금리동결로 나오면서 큰 변동성을 보이지는 못하였으나 향후 물가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최근의 약세흐름을 지속하는 모습입니다. 기존 122.00의 지지라인이 무너진 이후 3거래일간 새로운 박스권을 형성하였으나 전일 해당 지지라인인 121.19가 추가로 무너지면서 약세가 지속되는 상황입니다.
매매전략: 전일 사정상 매매전략을 제시해드리지 못하였습니다. 금일은 FOMC이후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일 무너지 지지라인인 121.19를 매매기준선으로 하여 매수 목표가는 박스 상단인 121.30.5로 하고 매도 목표가 없이 1시 시간청산 기준으로 기준선 매매대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3 Crude Oil 3월물 : 휘발유 및 정재유 수요 증가 기대감에 반등
국제유가는 휘발유 및 정재유 수요 증가 기대감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국제유가는 원유재고 증가 속에서도 휘발유와 정재유 수요 증가 기대감이 나타나며 시장 상승세를 이끌었고 이날 미국 에너지 정보청에 따르면 지난주 미국의 원유재고가 680만배럴 증가한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180만 배럴보다 상회한 수치이며 11주 만에 처음 증가세를 보인것입니다. 다만 휘발유 재고량이 사장 예상치인 180만 배럴 증가한 수치가 아닌 200만 배럴 감소한것으로 발표되며 원유선물의 추가 상승세를 이끌었고 정제유 재고 또한 190만 배럴 감소한것으로 나타나며 시장에 퍼지던 원유공급 우려감이 소폭 해소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금일장은 재차 반등이 나오는 추세에 맞추어 매수로 시장 대응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 원유선물은 매수로 진입하고 가격은 64.77, 익절은 66.63, 손절은 64.34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4. Gold 4월물 : 달러인덱스 횡보하며 기술적 반등
금선물은 전일 미 FOMC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하며 금리인상 우려감등이 한풀 꺾인 가운데 달러인덱스 또한 추가 하락하지 않고 횡보세가 유지되며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입니다. 기술적으로 온스당 1,340 선을 지키며 반등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연준의 금리인상 우려감 또한 일단 해소되었다는 측면에서 금일장은 추가 적인 매도 보다는 재차 반등쪽에 무게감을 싣고 매매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단기 지지선인 온스당 1,340 선 지지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매수 대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 금선물은 매수로 진입하고 가격은 1,348.2 익절은 1,361.0, 손절은 1,341.3 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8년 2월 1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