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단지 내 상업시설 인기 ‘高高’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 주목

주요 건설사들이 상업시설을 활발히 내놓고 있다. 아파트에 규제가 집중된데다 오피스텔 수익률 하락에 따라 ‘대체재’를 찾는 투자자가 크게 늘어서다.

단지 내 상업시설은 주거시설 내에 입주민 생활 편의시설 제공이 목적이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오피스텔 등 분양 후에 상가를 공급한다. 입주민 고정수요를 확보한데다 생활밀착형 업종이 들어서기 좋아 경기 부침에 따른 영향도 적다.

실제 상업시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상업용 부동산 거래 건수는 38만4182건으로 전년 대비 49.0%나 급증했다. 올해 1~2월에도 6만2459건이 거래돼 작년 같은 기간 (4만8766가구) 보다 28.1% 늘었다. 그 중에서도 지난해 계약 5일 만에 완판된 카림애비뉴 일산을 비롯해 10일만에 완판된 구래역 금성백조 예미지 상업시설 애비뉴스완 등 단지 내 상가의 인기는 특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상가는 실물경제와 맞닿아 있기 때문에 배후수요와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 유리하다”며 “상권이 활발한 역세권 상업시설,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브랜드 아파트 단지 내 상가에 관심을 가져 볼만 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오는 26일(목)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가 상업시설 분양에 나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155 M2-2블록에 들어서는 이 상업시설은 연면적 13,652.94㎡ 총 113실 규모다. 공동주택(830가구)과 오피스텔(125실)이 함께 들어서는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지하 1층~지상 2층에 위치한다.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는 국내 최초의 외국인 주택단지로서 지난 2016년 공동주택을 인기리에 공급한 데 이어 최근 오피스텔 분양까지 성공을 거둬 업계의 시선을 집중시킨 바 있다.

이 상업시설은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의 단지 내 상가로서 풍부한 기반시설과 다양한 임대수요를 갖추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홈플러스와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코스트코, 트리플 스트리트 등 대형 복합쇼핑몰도 인근에 위치해 상권 활성화를 통한 우수한 집객 효과도 기대된다.

또한 인천지하철 1호선 캠퍼스타운역이 바로 앞에 위치해 상업시설 중에서도 가장 가치가 높은 역세권 상가로서 수많은 유동인구를 흡수할 전망이다. 여기에 송도 제1교 개통으로 제1, 2, 3경인고속도로, 인천김포고속도로(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접근이 용이해 인천공항(30분대), 강남(1시간대) 등 접근성도 우수하다. 송도-서울역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사업도 추진 중이다.

여기에 더해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가 도보권에 있으며, 채드윅국제학교, 인천대학교 등이 가깝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송도캠퍼스(2019년), 인하대학교 송도캠퍼스(2020년), 인천가톨릭대학교 송도캠퍼스도 들어설 예정으로 교직원 및 대학생 수요를 확보 할 수 있다.

여기에 테크노파크 기술산업단지의 확장 조성사업인 사이언스빌리지를 비롯해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이 인접해 있으며 남동인더스파크, 송도지식정보일반산업단지도 가깝다. 특히 인천경제청이 최근 11공구 공동주택용지를 산업용지로 바꾸고 115만여㎡의 땅을 바이오 산업 유치에 활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송도는 단일도시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시설을 갖추게 될 전망이며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은 이 곳에 근무하는 수 만 명의 근로자 배후수요도 흡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단지 내 공동주택과 오피스텔의 고정 주거수요는 물론 바로 인접한 송도롯데캐슬 캠퍼스타운을 비롯해 글로벌캠퍼스 푸르지오, 호반베르디움 2차 등 인근으로 아파트도 밀집해 있어 향후 26만명에 달하는 송도의 계획인구를 품고 한층 활성화된 상권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은 노출성과 접근성이 높은 대로변에 위치해 타 상업시설 대비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체계적인 MD구성으로 고정 수요인 입주민들은 물론 인근 유동인구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지하 1층은 대형평수로 구성돼 스튜디오, 키즈카페 등 가족 단위를 대상으로 한 업종의 점포가 들어설 예정이다.

한편,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는 오는 25일(수) 송도 테크노파크IT센터 19층에서 서 ‘송도신도시 수익형 부동산 투자 대전망’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세미나는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되며, 1부에서는 FR인베스트먼트 안민석 연구원이 초청돼 상가 투자의 방향과 접근 방법에 대해 강연한다. 2부에서는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 및 오피스텔 관련 발표가 이어진다. 세미나는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선착순 입장이 가능하다.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의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32, 송도테크노파크 IT센터 M동 19층 4호에 위치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