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사회  >  사회일반

[박원순 '블록체인 5년 계획' 발표] 개포·마포에 블록체인 단지 만든다

첫 마스터플랜에 1,233억 투입
市 행정플랫폼을 테스트 베드로
공공근로 등 사업 지원부터 적용
27일 본지와 ABF 블록체인 행사

[박원순 '블록체인 5년 계획' 발표] 개포·마포에 블록체인 단지 만든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4일(현지시간) 스위스 주크시청에서 블록체인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가 블록체인 산업 지원, 인재 육성, 행정 적용을 망라한 5개년 계획을 처음으로 내놓았다. 1,233억원을 투입해 집적단지를 만들고 기업에 시의 행정 시스템을 실험공간으로 내줘 서울을 ‘세계 블록체인 수도’로 만드는 것이 목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3일(현지시간) ‘블록체인의 성지’로 불리는 스위스 추크시에서 오는 2022년까지의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 계획인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블록체인 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시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 선도도시를 견학하기 위해 지난달 27일부터 스페인·스위스·에스토니아를 순방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행정 외에도 금융·물류·유통 등 각종 산업을 혁신할 기술로 주목받아왔으며 서울시는 블록체인 기술을 행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정보기획관을 ‘스마트도시정책관’으로 전면 개편하는 등 각별한 관심을 쏟고 있다. 박 시장은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는 여러 영역이 있는데 유별나게 암호화폐에만 관심이 쏠려 있다”며 “블록체인 혁신기업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인재를 양성해 서울을 세계 블록체인의 수도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블록체인 기업 육성을 위해 200여기업이 들어올 수 있는 집적단지를 개포 디지털혁신파크와 마포 서울창업허브에 조성한다. 블록체인 인재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전 세계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기술 주도권을 갖기 위해 시는 블록체인 실무 인재를 4년간 총 760명을 길러내는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박원순 '블록체인 5년 계획' 발표] 개포·마포에 블록체인 단지 만든다

블록체인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까지 민간과 협의해 1,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서울시는 초기 단계인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검증할 분야가 많지 않은 만큼 아예 시의 행정 플랫폼을 테스트베드로 형성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실제 행정에 적용해보는 것은 다른 어떤 도시에서도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았다”며 “블록체인 산업을 활성화하는 중요한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블록체인을 우선 적용할 행정 서비스도 소개했다. 서울시는 공공근로, 청년주택 입주 등 각종 공공사업 지원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신청자가 개인정보 조회 권한을 블록체인에 저장하면 일일이 증빙서류를 발급할 필요 없이 관계기관이 블록체인망에서 자격 검증을 자동화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시간제 노동자에 대한 임금 체불을 방지할 수 있도록 근로시간 관리 및 임금 지급내역을 블록체인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건강기록 관리, 태양광 전력 거래 등 다방면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행정 보안성·개방성을 증대시킨다.

한편 서울시가 처음으로 주최하는 블록체인 행사인 ‘ABF(Asia Blockchain & Fintech) in Seoul’이 이달 27일부터 11월1일까지 마포 서울창업허브에서 열린다. 서울시는 서울경제신문·체인파트너스 등과 공동으로 잡 페어, 핀테크·5G 세미나, 블록체인 개발자 밋업 등 다양한 행사를 연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블록체인 선도도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예정으로 유럽 순방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를 함께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벤처기업에 대한 적극적 지원과 투자 유치로 이스라엘의 창업 붐을 일으킨 에후드 올메르트 전 이스라엘 국무총리도 ‘창업국가의 스타트업과 블록체인’을 주제로 개막 강연을 하고 열띤 토론을 펼친다.
/변재현·신은동기자 humbleness@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