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이번이 행여 마지막 회담일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추가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 발언으로 보이는데요. 이번 회담에서 큰 성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는 해석도 가능한 대목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낮은 하노이 북미 담판에 대한 기대치가 더 낮아지겠네요.
▲문재인 대통령이 경기도 부천에 있는 사립전문대학 유한대의 졸업식에 참석해 학생들에게 “기성세대가 만든 높은 장벽에 좌절해 도전을 포기하지는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이날 졸업생 중에는 아직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사람들이 많이 있을 텐데요. 이들의 표정을 보니 “대통령의 말씀대로 취직을 포기하지 않을 테니 대신 일자리 좀 많이 만들어 주세요”라고 말하는 것 같네요.
▲지난해 국민이 해외에서 사용한 카드 금액이 사상 최대 기록을 갈아치웠다고 합니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통계를 보면 지난해 내국인이 해외에서 카드로 사용한 금액은 192억달러로 1년 전보다 12% 늘었습니다. 해외 여행객이 늘어난데다 원·달러 환율도 내려 해외 씀씀이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국내 씀씀이는 제자리인데도 해외에서는 급속도로 늘어나니 가뜩이나 어려움에 처한 자영업자로서는 설상가상이네요.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