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전환을 위한 연구제도혁신’이란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국내·외적으로 과학기술혁신을 도모하는 방식이 변화하는 가운데 국가차원의 연구제도혁신에 관해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제1발표인 ‘연구제도와 제도혁신 : 이슈와 쟁점’에서 STEPI 제도혁신연구단 신은정 단장은 R&D정책이 더 많은 투입과 성과를 강조하던 방식에서 시스템 및 제도 개선을 강조하는 접근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설명하며 연구제도혁신의 핵심 이슈와 쟁점을 제안한다.
제2발표인 ‘국가 R&D 혁신의 방향 : 연구제도혁신기획단 논의를 중심으로’에서 서울대 이승복 교수는 제1기 및 제2기 연구제도혁신기획단장을 역임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 R&D 제도혁신에 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STEPI 황석원 혁신시스템연부본부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되는 패널토론은 KIST 김주선 소장, 서울경제 고광본 선임기자, 화학연 고영주 책임연구원, 과기정통부 연구제도혁신관 이재흔 과장, STEPI 이민형 선임연구위원 등이 참여해 ‘시스템 전환을 위한 연구제도혁신’에 대해 토론한다.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지난 반세기 우리나라 R&D가 양적 성장을 이루었으나 시스템 전환기인 현재 혁신성장의 동력이 되기 위한 질적 성장을 요청받고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시스템 전환을 위한 연구제도혁신의 방향과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토론하는 장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전=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