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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디즈니, OTT로 링 옮겨 '콘텐츠 맞짱'

■'오리지널 라인업' 승부수

'티빙' 3년간 새 콘텐츠 4,000억 투자

'여고추리반' 시즌2 등 올 20편 공개

'디즈니+' 마블·픽사 IP로 연내 국내 상륙

글로벌 사로잡은 '완다비전' 등 출격





국내 영화 시장에서 치열하게 맞붙어 온 CJ와 디즈니가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OTT)로 경쟁 전선을 확대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국내 OTT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디즈니의 OTT ‘디즈니+’는 미국 내 가입자 1억 명을 넘기고 연내 국내 진출을 공식화했고, CJ ENM은 OTT 티빙(TVING)을 지난해 독립법인으로 출범시킨 뒤 본격적인 투자 확대에 나서고 있다. 넷플릭스가 부동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국내 OTT 시장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앞세운 두 후발주자의 추격전이 어떤 지각 변동을 일으킬 지 주목된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티빙은 올해부터 3년 간 콘텐츠 제작 등에 4,000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 아래 올해에만 20개 이상의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지난 1월 말 첫 오리지널 콘텐츠로 선보인 예능 ‘여고추리반’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두 번째 시즌의 제작이 확정된 상태이고, 드라마로는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의 김은숙 작가가 크리에이터로 참여한 ‘당신의 운명을 쓰고 있습니다’가 지난 26일 단독 공개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다. 올 여름에는 송지효 주연의 ‘마녀식당으로 오세요’도 공개 예정이다. 이 밖에도 CJ ENM이 투자배급한 공유·박보검 주연의 영화 ‘서복’이 다음 달 15일 극장 개봉과 동시에 개봉되며, 라이브 언택트 콘서트 ‘케이콘택트3’ 등의 편성도 확정됐다. tvN, Mnet, OCN, JTBC 등의 기존 방송·영화 라이브러리들도 티빙의 무기 중 하나다.



올해 국내에 새롭게 뛰어들 디즈니+는 국내 시장에서 디즈니 본사 뿐 아니라 마블, 루카스필름, 픽사 등의 주요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주 무기로 쓸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세계 시장에서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드라마 중 ‘완다비전’이 올 초 공개 후 전 세계 시청자 수 1위에 올랐고, ‘팔콘 앤 윈터솔져’도 2회까지 공개되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스타워즈 기반 실사 드라마인 ‘더 만달로리안’은 시즌2까지 제작돼 작년 한 해 미국의 주요 OTT를 통틀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었다.

디즈니 역시 영화 상당수를 극장과 디즈니+에서 동시 공개한다. 이미 실사 영화 ‘뮬란’, 픽사의 ‘소울’, 애니메이션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이 극장과 디즈니+에서 동시에 선보였다. 국내 콘텐츠의 경우 아직 공식 진출 전이라 라인업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오리지널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한 공격적 투자가 예상된다.



CJ와 디즈니의 경쟁 구도는 국내 영화 시장에서 이미 익숙한 풍경이다. 코로나19 때문에 개봉작이 급감한 지난해를 제외하고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점유율을 살펴보면 CJ ENM과 디즈니가 1~3위에서 각축을 벌여 왔다. 특히 2019년은 두 회사의 영화 관객점유율이 50%를 넘어섰고 1,000만 영화도 모두 CJ ENM과 디즈니 배급 작품에서 배출됐다. ‘어벤져스: 엔드게임’, ‘겨울왕국2’, ‘알라딘’ 등의 디즈니 대작과 ‘극한직업’, ‘기생충’, ‘엑시트’ 등의 CJ 배급작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올해부터 OTT 플랫폼으로 옮겨 붙을 두 ‘미디어 공룡’의 성과는 인기 IP를 기반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달렸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주목도가 높은 IP를 다수 보유한 디즈니+의 국내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로컬 시청자들의 콘텐츠 소비 감성을 25년 넘게 체화했고, 세계적으로 화제가 된 드라마와 영화를 가장 많이 만들어 본 경험이 있는 CJ ENM의 티빙 역시 강점이 분명하다”고 평가했다.

이들의 일차적인 추격 대상은 국내 OTT 2위인 웨이브(WAVVE)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지에이웍스 기준으로 지난달 현재 국내 OTT 월 이용자는 선두 넷플릭스(1,001만 명)에 이어 웨이브가 395만 명, 티빙이 265만 명으로 뒤를 잇고 있다. 지상파 3사와 SK텔레콤이 대주주로 참여한 웨이브는 오는 2025년까지 5년 간 콘텐츠 제작 등에 총 1조원을 투자하고 상반기 중 오리지널 콘텐츠의 기획·개발을 맡을 스튜디오를 설립하는 등 갈수록 치열해지는 OTT 시장에서 선두 그룹으로 확실하게 발돋움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

선두인 넷플릭스 역시 올 한 해에만 한국 콘텐츠 제작에 5억달러(약 5,540억원)을 투자하며 경쟁자들과의 격차를 벌린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배우 정우성이 제작자로 나선 ‘고요의 바다’를 비롯해 ‘지옥’, ‘무브 투 헤븐’, ‘오징어 게임’, ‘마이 네임’,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 등 12편의 오리지널 시리즈와 예능을 선보인다.

/박준호 기자 violator@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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