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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아츠, 픽실리카社와 ‘레이코어’ 라이센스 계약 체결

-기존 PC와 모바일 외에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 및 클라우드 등 ‘레이코어(RayCore)’ 시장 확대 기대





팹리스 반도체 기업 ㈜실리콘아츠(대표 윤형민)가 미국 리스크 파이브(RISC-V) GPU 글로벌 기업인 픽실리카(대표 아티프 자파 Atif Zafar)와 레이코어(RayCore)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픽실리카는 ‘오픈소스 프로세서 아키텍처 RISC-V의 RV64 그래픽스 ISA(Instruction Set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한 RISC-V GPU를 개발하는 대표적인 북미 기술기업으로서, 가상현실 환경에서 현실적인 그래픽 효과를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다.

㈜실리콘아츠는 세계 최초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GPU IP인 ‘레이코어’시리즈를 개발, 상용화한 팹리스 반도체 기업으로, 3D 그래픽스의 핵심 효과인 ‘소프트 쉐도우(Soft Shadow)’와 ‘글로벌 일루미내이션(Global Illumination)’을 추가해 더욱 생생한 그래픽 효과를 제공하는 패스 트레이싱(Path Tracing) GPU IP ‘레이코어 MC’와 스마트폰 플랫폼 환경에 맞춰 Vulkan 글로벌 표준을 지원하는 저전력 레이 트레이싱 GPU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이번 라이선스 계약은 지난 2020년 하반기에 픽실리카의 계열사 ‘뉴젠그래픽스(NewGenGraphics)’와 맺은 MOU의 연장으로, 실리콘아츠가 보유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Ray-Tracing) GPU IP ‘레이코어’를 픽실리카가 개발하는 고급 그래픽 처리 아키텍처를 적용한 AR(Augmented Reality) 및 VR(Virtual Reality)을 위한 GPU 반도체 칩에 제공하게 된다.

이번 계약으로, 픽실리카가 개발하고 있는 GPU 반도체 칩의 그래픽 수준 향상과 개발 속도 단축에 ‘레이코어’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GPU 관련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실리콘아츠는 기존 PC와 모바일 시장외에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 및 클라우드로 ‘레이코어’ 시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리콘아츠 윤형민 대표는 “실리콘아츠의 레이 트레이싱 GPU는 5G 시대에 요구하는 고품질 3D 그래픽스를 실시간으로 지원하면서 최소의 전력을 사용하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이다”라며 “이번 계약을 통해 RISC-V 선두기업인 픽실리카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RISC-V 그래픽스 시장을 선점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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