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에 처음으로 공급되는 아파트인 ‘포항 아이파크’가 29일 견본주택(모델하우스)을 개관해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2017년 하반기부터 현재까지 약 4년간 포항시 남구에 공급된 아파트는 ▲오천 서희스타힐스(2019년 4월. 65가구)와 ▲힐스테이트 포항(2020년 12월. 817가구) 단 2곳, 총 882가구뿐이다. 이중 특별공급분을 제외하면 756가구 규모로, 포항시 남구는 지난 몇년간 신규 아파트 공급에 목 말라 있던 지역이었다.
이처럼 신규 아파트에 대한 높은 수요가 예상되는 가운데, HDC현대산업개발은 남구 ‘용산지구’에 1,144가구 규모 대단지 ‘포항 아이파크’를 공급한다.
‘포항 아이파크’는 10대 주거브랜드 ‘아이파크’만의 특화설계 적용은 물론, 우수한 직주근접 등 장래성도 유망한 곳에 들어선다. 분양 관계자는 “‘포항 아이파크’는 ‘아이파크'의 브랜드 가치 등으로 포항시는 물론 대구광역시를 포함한 경북지역 전체에서 가장 기대감 높은 단지로 손꼽히던 곳”이라며 “또 신규 공급이 적었던 곳에 대단지 물량이 공급돼,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포항 아이파크’는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 전용 75~101㎡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75㎡ 169가구 ▲84㎡A 754가구 ▲84㎡B 98가구 ▲84㎡C 73가구 ▲101㎡ 50가구로 대부분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형 면적으로 구성됐다.
단지는 전 세대가 4BAY(베이), 4ROOM(룸) 판상형 구조로 설계돼 채광은 물론 통풍까지 고려했으며, 별도로 와이드 다이닝 주방설계 및 실용적인 더블팬트리 등을 선택할 수 있어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4베이·4룸은 공간활용도가 극대화된 평면으로 개방감이 우수하고 입주민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입주민들의 주거편의성은 높이고, 집값 상승에도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또 ‘포항 아이파크’는 ‘스타일 선택제’를 도입해, 세대를 입주민들이 각자의 취향과 분위기에 맞게 ‘맞춤형 디자인하우스’로 꾸며볼 수 있도록 했다. 고급스럽고 안정된 느낌을 연출한 ‘내츄럴(Natural) 스타일’과, 현대적이고 도시적이며 차분한 분위기의 ‘어반(Urban) 스타일’ 둘 중 하나를 무상으로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용산지구에는 이번 ‘포항 아이파크’ 1,144가구의 공급을 시작으로 2차 물량(1,475가구)도 추가로 계획돼 있다. 향후 이곳에는 약 2,600가구 규모의 ‘아이파크 대단지 브랜드타운’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적으로 인구 밀집 지역에서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가 공급되는 경우 각종 편의시설을 포함한 개발환경 인프라 구축이 가능해 수요자들의 기대감을 더욱 사고 있다.
또 단지는 냉천수변공원과 오천체육문화타운 인근에 들어서 입주민들의 쾌적한 주거 생활을 도울 전망이다. 냉천수변공원에는 자전거도로, 산책로, 잔디광장 등이 있으며, 오천체육문화타운에는 인조잔디축구장, 육상트랙, 족구장, 풋살구장, 헬스장, 배드민턴장, 다목적체육관 등이 조성 돼있다. 입주민들이 단지 가까이에서 여가와 체육활동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포항 아이파크’는 지역 핵심 산업단지들과 직주근접도 우수하다. 특히 ‘국가전략 핵심산업거점’ 슬로건을 걸고 개발되는 중인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와 연계된 시너지 효과로 가격 상승 및 주거입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는 총 사업비 약 7300억 원이 투입되는 메머드급 규모의 산업단지로서 향후 약 27조 원의 경제파급효과 및 6만여 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전망되는 곳이다.
비규제지역에 들어서는 ‘포항 아이파크’는 청약통장 가입기간 6개월 이상, 지역 및 면적 별 예치금을 충족한 만 19세 이상이라면 주택 보유여부와 관계없이 세대주, 세대원 누구나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특히 계약 후 즉시 전매가 가능하고 중도금 대출 관련한 전입 및 처분 조건도 없다.
이후 일정은 11월 8일(월) 특별공급, 9일(수) 1순위, 10일(목) 2순위 청약 접수가 진행된다. 견본주택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사전 방문예약제로 운영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