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임시 중단 文 조롱 웹툰 '문켓몬스터'…어떻길래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네이버 웹툰에 문재인 전 대통령을 조롱하는 듯한 내용의 웹툰이 올라오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7일 네이버웹툰 ‘도전 만화’ 코너에 ‘문켓몬스터’라는 제목의 웹툰이 올라왔다. ‘도전 만화’는 기성 작가가 아닌, 웹툰 작가를 꿈꾸는 지망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창작만화 게시판이다. 작가 지망생들은 자유롭게 작품을 올릴 수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웹툰 '문켓몬스터'는 한 취업준비생이 컴퓨터 모니터 화면으로 빨려 들어가 ‘문코리타’를 만나는 내용이다. 일본의 유명 만화 ‘포켓몬스터’의 캐릭터 ‘치코리타’를 차용한 문코리타는 둥근 테 안경을 쓰고, 문 전 대통령의 대선 당시 슬로건인 ‘사람이 먼저다’가 활용된 대사를 쓴다. 또한 일베 등 극우성향 커뮤니티 네티즌들이 문 전 대통령을 희화할 때 쓰는 표현도 담겼다.

/네이버웹툰 홈페이지 캡처


이 웹툰은 1회가 공개된 지 3일 만에 비공개 처리됐다. 네이버웹툰은 신고가 3건 이상 들어오면 우선 블라인드 처리를 한 뒤 사후 회의로 연재 재개 여부를 결정한다.

블라인드 처리된 게시물이 명예훼손성을 띈다고 판단될 경우 네이버웹툰은 게시자에게 해당 사실을 통보하고 이의신청을 받는다. 당사자가 불복하고 신고자와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판단을 받게 된다. 소요 기간은 최대 30일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어썸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