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27일 신생 뷰티MCN 유니하우는 소속 ‘크리에이터 채우’님이 유튜브 쇼핑 프로그램의 대표 성공 사례로 선정돼 지난 24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유튜브 쇼핑 액셀러레이터’ 행사에서 성과를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유튜브는 지난해 6월 한국에 쇼핑 제휴 프로그램을 도입한 이후, 크리에이터들이 영상 콘텐츠 내에서 제품을 직접 소개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해왔다. 박정연 유튜브 한국 마케팅 총괄은 “크리에이터 채우님은 유튜브 쇼핑에 올리브영이 합류한 직후, ‘VDL 쿠션을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이라는 영상을 게시해 주문 수가 1061%, 수익이 799% 증가했다”며 “조회수 또한 평소 영상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크리에이터 채우님은 “단순한 제품 소개가 아닌 시청자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집중한 결과”라며 “이번 성과는 시청자와의 신뢰가 만들어낸 의미 있는 성과”라고 말했다.
유니하우는 지난해 7월 설립돼 현재 22명의 뷰티 크리에이터와 함께 독창적인 콘텐츠 창출, 다각화된 비즈니스 모델, 글로벌 시장 확대를 3대 핵심 전략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일본 오피스를 거점으로 아시아 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며, 크리에이터 IP를 활용한 크리에이터 마켓, 라이브 커머스, 브랜드와 공동개발한 제품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정현·이주선 유니하우 공동대표는 “크리에이터 채우님의 성공 사례는 유튜브 쇼핑이라는 새로운 수익 모델의 가능성을 입증한 것이자, 유니하우가 추구하는 창의적이고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 생태계 구축의 성과”라며 “앞으로도 크리에이터와 브랜드가 상생할 수 있는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례는 광고 중심이던 크리에이터 수익 구조가 유튜브 쇼핑을 통해 새로운 성장 축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장면으로 평가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