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생활 인프라가 이미 구축된 ‘완성형 인프라’를 누리는 단지가 주거 선택의 주요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다. 입주와 동시에 교통·교육·쇼핑·의료 등 다양한 생활 편의를 즉시 누릴 수 있는 아파트가 수요자들의 선호를 받고 있는 것이다.
이른바 ‘완성형 인프라’는 주거, 교통, 상업, 의료, 교육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핵심 시설들이 단지 주변에 모두 갖춰진 구조를 뜻한다. 이러한 단지는 차량 이동 없이도 대형마트, 백화점, 영화관, 병원 등 주요 시설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지하철과 버스 정류장 등 대중교통망도 가까워 이동 동선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해 출퇴근 시간 단축은 물론, 여가와 쇼핑, 자녀 교육까지 모두 단지 인근에서 해결할 수 있어 워라밸(Work-Life Balance)을 중시하는 직장인부터 자녀를 둔 가정, 고령층까지 폭넓은 수요층에게 주목받고 있다.
이에 매매시장에서는 이처럼 완성된 인프라가 갖춰진 단지로의 수요 유입이 계속되면서, 가격 상승과 지역 최고가 거래를 이어가는 모습이 계속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실거래가에 따르면, 부천시에서는 7호선 부천시청역 역세권 입지와 함께 주변에 인프라가 모두 갖춰져 있는 ‘힐스테이트 중동’ 전용 84㎡가 8월 12억5,000만원에 손바뀜 되며, 올해 초(2월) 거래가(10억8,700만원) 대비 약 2억원 가량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인천시에서는 인천2호선 인천대입구역 역세권 입지를 갖추고, 주변에 인프라가 밀집돼 생활편의성이 우수한 ‘송도더샵파크애비뉴’ 전용 84㎡가 지난 3월 올해 인천 동일 타입 최고가인 15억5,000만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청약 시장에서도 이 같은 흐름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일례로 완성형 신도시로 자리매김한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는 상반기 분양한 ‘동탄포레스트파크 자연앤푸르지오’와 ‘동탄 꿈의숲 자연앤데시앙’이 1순위에서 각각 68.69대 1, 37.88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하며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이러한 수요 흐름 속, 인천 분양시장에서는 미추홀구 용현학익 2-2블록 인하대역1구역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선보이는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가 완성형 인프라를 바로 누리는 새 아파트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는 역세권 단지로 인하대역 주변으로 기형성된 대규모 상권과 대형마트, CGV 등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주거편의성도 우수하다. 또한, 도담공원과 다솜어린이공원, 용정근린공원, 용현도시농업공원 등 풍부한 녹지를 갖췄으며, 인천용학초를 낀 초품아 입지에 용현중, 용현여중, 인항고 등 초·중·고를 모두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우수한 교육환경도 형성돼 있어 이상적인 주거지로 평가된다.
이와 함께 단지는 수인분당선 인하대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뛰어난 교통 접근성을 자랑한다. 또 인근에 위치한 송도역에는 인천발KTX가 2026년 개통이 예정돼 있으며, 월곶-판교선도 2029년 개통될 예정이다. 여기에 현재 추진 중인 GTX-B 청학역까지 개통되면 서울까지의 접근성과 교통편의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인천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인천 부동산 시장 역시 생활 편의성을 중요하시 하는 실수요를 중심으로, 인프라가 완비된 지역에 대한 선호도가 뚜렷하게 이어지고 있어, 입주 즉시 모든 생활이 가능한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에 대한 관심은 벌써부터 상당한 편”이라며 “특히 이 단지는 이와 함께 인천 원도심 대규모 신흥주거타운 형성이라는 미래가치도 주목 받고 있어 관심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실제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는 약 1.3만여세대 대규모 주거타운으로 변모하고 있는 용현학익지구에서도 최중심 위치로 손꼽히는 인하대역1구역 도시개발사업 통해 조성돼 미래가치 수혜가 기대된다.
단지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현동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43층, 전용 84~101㎡, 6개동, 총 1,199세대(일반분양 959세대, 민간임대 240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되며, 일반분양 물량은 타입별로 전용면적 기준 ▲84㎡A 208세대 ▲84㎡B 513세대 ▲84㎡G 43세대 ▲84㎡H 25세대 ▲101㎡ 170세대가 구성될 예정이다.
한편,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는 관심고객등록 이벤트를 진행 중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관심고객등록을 한 고객을 대상으로 매주 추첨을 통해 100명을 선정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증정하고 있다. 또한 호갱노노 사이트에 단지에 대한 게시글이나 댓글을 작성 후 캡처본을 홈페이지에 업로드 한 고객을 대상으로는 매주 추첨을 통해 30명을 선정 베스킨라빈스 파인트를 증정하는 호갱노노 댓글 인증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 중이다.
견본주택은 사업지와 맞붙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현동에 공사 중이며, 9월 중 오픈 예정이다. 현재는 미추홀구 학익동(홈플러스 인하점 인근)에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어 방문상담이 가능하며, 전화문의 및 홈페이지 방문을 통해서도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