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제3연륙교 개통을 앞둔 영종국제도시가 수도권 서부권의 핵심 주거지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교량 개통으로 영종ㆍ청라 이동시간이 약 5분대로 단축될 전망인 가운데, 영종국제도시 RC4-1·2블록에 들어서는 ‘인천영종국제도시 디에트르 라 메르Ⅰ’이 연말 분양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제3연륙교 개통이라는 굵직한 교통 호재에 더해, 규제지역 대비 유연한 자금 계획이 가능하다는 점이 경쟁력을 갖는다.
같은 수도권 신축 아파트라도 규제지역에서는 LTV가 40% 수준에 그치는 만큼, 비규제지역인 영종은 LTV 최대 70% 적용이 가능해 초기 자기자본 부담이 상대적으로 낮다. 여기에 취득세 및 양도세 중과가 적용되지 않아 일반세율로 매수할 수 있다는 점도 비용 부담을 낮추는 요소다. 전매 제한 역시 규제 목적이 아닌 분양가상한제 적용에 따른 제한만 존재해, 해당 단지의 경우 입주 전 전매가 가능하다. 업계에서는 “제3연륙교 개통 이후 영종?청라 생활권 통합이 본격화되면, 입주 전 전매 가능하다는 점이 가격 발견 과정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대방건설이 시공하는 ‘디에트르 라 메르Ⅰ’은 단지 자체 경쟁력도 눈에 띈다. 단지는 교량 진입부로부터 약 1.5km 반경 이내에 위치해 있어, 제3연륙교 개통 이후 생활권 확장에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자연히 가구당 차량 보유대수도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영종 내에서도 최대 수준인 세대당 약 1.9대의 주차 공간을 확보해 입주민의 생활 편의성을 높였다.
단지는 영종 중산동 중심상업지와 인접해 마트·카페·음식점·병원 등이 밀집한 완성도 높은 도보권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특히 최근 수년간 영종 내부 생활 여건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왔다는 점에서 ‘디에트르 라 메르Ⅰ’ 입주시기에는 보다 완벽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중산동 중심상권에는 영종 최대 학원가가 위치해 자녀교육 여건도 훌륭하다. 이에 더해 제3연륙교 개통 후에는 청라 학원가 이용 접근성도 높아져 더욱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추게 된다.
영종에는 전국 단위 자사고인 인천하늘고와 국제계열 공립 특목고 인천국제고가 위치해 초·중·고부터 특목·자사고까지 단일 생활권 내 명문 학군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인천하늘고는 지역인재 전형을 운영 중에 있어, 영종지역 거주 시 입학에 이점을 갖는다. 이에 더해 2028년 영종에 개교 예정인 위컴애비 국제학교까지 더해지면 영종은 수도권 서부권에서 보기 드문 글로벌 교육환경을 형성하게 된다.
단지 도보권에는 중산초·중·고, 인천달빛초(26년 3월 예정)가 위치한다. 특히 단지 인근에 위치한 중산중학교의 경우 우수한 면학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어 학부모의 높은 선호도를 자랑한다. 부동산플랫폼 리치고에 따르면, 해당 학교의 특목고 및 자사고 진학률은 17.6%로 매우 높은 수준의 명문고 진학률을 보인다.
최고 49층, 총 1,009세대 규모로 들어서는 ‘디에트르 라 메르 Ⅰ’은 전용 84·104·113㎡ 중대형 위주 평면으로 구성되며, 대방건설이 시공한다. 일부세대에서 오션뷰 조망이 가능하며, 조망 및 채광의 극대화를 위해 거실뿐만 아니라 발코니 일부와 알파룸(A타입 기준)에도 통창 및 유리난간 설계를 적용했다. 또한 ‘디에트르’ 브랜드의 대표 특장점인 ‘광폭거실’ 설계와 여유로운 서비스 면적을 확보해 세대 내부 공간감을 한층 강화했다.
단지 설계 역시 프리미엄 단지로서의 경쟁력이 돋보인다. 영종 최대 수준인 세대당 약 1.9대의 넉넉한 주차공간은 물론, 전기차 충전소에는 화재 방지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최신 안전 설비도 도입했다. 사우나, 유아풀과 온수풀까지 갖춘 3레인 실내수영장, 스크린골프 3실 포함 골프라운지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과 석가산, 물놀이터 등이 예정된 단지 조경 역시 눈에 띈다. 단지 외관에는 ‘커튼월룩’ 설계 적용 및 다양한 간접조명 설치로 고급스러움을 한층 끌어올렸다.
한편 분양을 앞둔 ‘디에트르 라 메르Ⅰ’은 2029년 10월 입주 예정으로, 분양 시 계약금만으로 약 4년간 안정적으로 개발이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수요자와 투자수요 모두에게 매력적인 단지로 평가받는다. 대방건설이 시공하는 ‘디에트르 라 메르Ⅰ’ 견본주택은 인천 서구 청라동 일원에 12월 중 마련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