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정치  >  국회·정당·정책

민주당 "김경수 구속영장 청구는 '쇼'…엄정책임 물을 것"

김경수 영장청구에 강력 반발
“드루킹 진술에만 의존한 ‘정치특검’”

  • 장유정 기자
  • 2018-08-16 11:22:30
  • 국회·정당·정책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구속영장 드루킹 특검 허익범

민주당 '김경수 구속영장 청구는 '쇼'…엄정책임 물을 것'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대해 ‘정치특검’이라며 특검법 위반 여부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김 지사에 대한 영장청구는 무리수”라며 이같이 전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검은 스스로 공정성을 떨어트리는 행위를 반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드루킹의 진술에만 의존해 수사를 진행하고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흘려 갈등을 키우는 데만 몰두한 정치특검의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며 “특검법 위반 행위에 강력히 대처하고 특검이 끝난 뒤라도 철저히 밝혀내 엄정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 대변인도 논평에서 “한국당이 강력히 주장한 드루킹 특검이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정치특검의 씻을 수 없는 오명만 남겼다”며 “김 지사에 대한 영장 신청은 억지이자 쇼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법원이 이번 허익범 특검의 무리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현명하고 신중하게 판단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민주당은 특검 활동이 종료된 뒤 그동안 특검의 범위와 왜곡된 수사정보 흘리기 등 특검법 위반 행태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전했다.

전당대회 주자들을 비롯한 의원들도 SNS 등을 통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송영길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 혈세로 만들어진 특검이 고작 구색 맞추기식 영장청구로 사건을 마무리 짓는 모습에 국민은 실망을 금치 못할 것”이라며 “우리는 끝까지 김경수 지사를 지켜낼 것이고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표 의원도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잘못된 영장 청구다. 참으로 유감”이라며 “특검의 무리한 영장 청구에 법원이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전했다. 전재수 의원은 “여의도에 차고 넘치는 정치 브로커 진술 외에는 아무 물증도 없이 김 지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특검은 더 이상 정치를 코미디처럼 만들지 말라”며 구속영장 청구에 헛웃음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장유정인턴기자 wkd1326@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