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고혈압·당뇨 고령자도 코로나19 백신 접종 가능...열나면 일정 연기를

[고령층 백신 접종 Q&A]

접종부위 통증·발열·근육통 등

대부분 48시간 후엔 사라지지만

증상 심해지면 의료기관 방문을

2회 접종후 2주 지나야 예방효과

만 75세 이상 일반인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1일 서울 송파구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노인이 접종에 앞서 문진표를 작성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4월 1일부터 만 75세 이상 고령층 대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이 시작된다. 만 75세 이상 고령층은 화이자 백신으로 전국 47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 받을 수 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달 27일 만 75세 이상 고령층과 가족을 대상으로 질병청 콜센터 ‘1339’를 통해 들어온 백신 접종과 관련한 전문가 브리핑을 가졌다. 해당 브리핑에서 나온 고령층의 질문을 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이재현 연세대 알레르기내과 교수 등의 답변을 참고해 정리했다.



<접종 전>

Q.접종대상은? 194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 고령층이 대상이다.

Q. 백신 접종신청은 어떻게? 현재 지자체, 접종센터 등이 75세 이상 어르신들의 접종 의사를 파악 중이다. 주소지가 속한 주민센터의 담당자, 이장, 통장 등이 당사자에게 연락해 접종 의사를 확인하고 있다. 아직 조사 연락을 받지 못한 경우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예방접종을 신청해도 된다.

Q. 어디서 접종하나? 화이자 백신 접종은 초저온 냉동 보관 문제로 일반 병원에서 진행하기 어렵다. 때문에 전국 지자체에 47개 예방접종 센터를 설치해 진행한다.

Q. 몸이 불편해 예방접종센터를 방문하기 어렵다면?정부는 고령층들이 방문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하철역과 접종센터를 오가는 셔틀버스 등도 마련하고 있다. 예방접종 센터 방문이 어려운 경우 5월부터 65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접종에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때는 위탁의료기관, 가까운 동네 의료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백신을 접종 받을 수 있다.

Q. 접종 일에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예약일에 열이 나거나 건강이 좋지 않다면 일정을 연기할 수 있다. 기회를 놓칠까봐 아픈데도 억지로 접종을 하면 오히려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반드시 예약한 곳에 연락해 일정을 변경해 달라. 다만 특정 백신을 피하려는 이유로 일정을 조정할 때는 후순위로 밀려날 수 있다.

Q 접종 전 주의사항은? 접종 전에는 세 끼 식사를 잘 하고 건강을 관리한다. 접종 후에도 무리한 운동, 음주를 삼가고 하루이틀 목욕을 자제한다. 고령층은 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게 있으면 증상 발생 시에 도움을 잘 받을 수 있다. 이상반응이 하루, 이틀 뒤에도 나타날 수 있기 떼문에 이런 경우에는 질병관리청이나 ‘1339’ 콜센터를 통해서 도움 받을 수 있다.



<만성질환자>

Q. 독감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었다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가능한가? 백신 접종 후 나타난 이상증상에 따라 다르다. 119 구급차에 실려 병원으로 간 사례가 ‘아나필락시스’에 해당한다면 주의해야 한다. 아나필락시스여도 백신의 어떠한 성분에 의한 이상반응인지가 명확하게 확인됐다면 접종이 가능하다. 이에 대해 의료진과 상담하길 권한다.

Q. 부정맥, 신부전증 등 심장 질환이 있다면? 만성질환 때문에 백신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는 없다. 만성질환이 있다면 감염 이후 중증으로 진행하거나 사망할 위험이 높아 정부는 오히려 기저질환자를 코로나19 백신 우선 접종 대상자로 정하고 있다. 다만 심장 수술 후 부정맥이 있다면 복용하는 약물 중 출혈경향성을 만드는 약물이 있을 수 있으니 접종 후 부위를 잘 눌러 혈종이 더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접종 후>

Q. 접종 후 평소보다 혈압이 높다면? 접종 후 발열이 생기면 사람에 따라 맥박이나 혈압이 올라가기도 한다. 평소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고, 혈압이 어느 정도 조절된다면 혈압이 많이 올라가서 문제가 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Q.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대처는?접종 후 발열 등 이상반응이 발생하면 약물로 적극적으로 증상을 조절하고 충분히 쉬어야 한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이후 경과를 지켜보길 권한다. 예방접종 후 즉시 발생 가능한 이상반응 중 대표적인 것은 아나필락시스로, 의료진은 접종 후 15~30분 정도 접종장소에서 접종자의 아나필락시스 발생 여부를 관찰한다. 늦어도 1시간 이내에는 대부분 나타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접종장소에서 바로 대응이 가능하다.

Q. 귀가 후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접종 후 빠르면 4~5시간부터 접종부위 통증이나 발열, 근육통 같은 몸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경증 반응은 대부분 48시간 정도에는 사라진다. 48시간이 지나도 이런 증상이 심해진다면 접종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연락하거나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게 좋다.

Q. 이상반응 치료가 가능한가? 이상반응의 종류에 따라서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좀 다양하겠지만, 많은 경우에 치료가 가능하다.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발열이나 근육통, 접종부위의 이상반응으로 해열진통제 등 약물을 복용하고 시간이 지나면 대다수는 회복 된다. 아나필락시스 발생 시에는 현장에서 에피네프린 등 약물이 바로 투여된다.

Q. 백신 효과는 언제부터? 1차 접종 시 2주가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며 2회 접종하고 2주가 지나야 완전한 예방 효과를 얻는다. 또한 2회 접종 후에도 100% 예방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접종 후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손 씻기 같은 개인위생 활동을 강조한다.

/서지혜 기자 wise@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