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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서스 Q

넥서스 Q가 파티 문화를 바꿔 놓을 수 있을까?

STORY BY Mark Hachman
ILLUSTRATION BY Alison Seiffer

지난 6월 구글이 클라우드 서버 기반의 가정용 정보기기 '넥서스 Q'를 발표했다. 안드로이드 기기들을 연결해 지인들이 스마트폰 등에 보유 중인 동영상, 음악 등을 상호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이다.

그런데 처음 넥서스 Q가 공개된 뒤 많은 비평가들은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가격이 300달러로 너무 비싼데다 성능이 기대이하라는 것이었다.

이 때문인지 구글은 제품 업그레이드를 결정하고, 8월초 사전구매 고객들에게 메일을 보내 출시가 무기한 연기됐음을 알렸다.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돌아올지는 알 수 없지만 넥서스 Q는 현재로도 그 가치는 그리 적지 않아 보인다. 기존에 누리지 못했던 독특한 홈시어터적인 체험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일례로 파티나 모임에서 넥서스 Q를 스피커나 TV에 연결한 뒤 참석자들이 자신의 안드로이드 기기를 접촉한다고 해보자.

그러면 넥서스 Q의 근거리무선통신(NFC) 칩이 자동으로 각 기기의 구글 플레이 계정을 열어서 네트워크로 공유한다. 이제 각 안드로이드 기기 소유자들은 다른 사람이 보유한 음악을 선택, 재생 목록에 올릴 수 있다.

넥서스 Q는 또 와이파이로 이 음악들을 홈시어터 시스템에 보낼 수도 있으며, 유튜브의 동영상을 TV로 보는 것도 가능하다. 이처럼 여러 사람이 함께 멀티미디어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은 넥서스 Q가 처음이다.



물론 사람들은 이미 아이튠즈의 '핑(Ping)'이나 '스포티파이(Spotify)' 등을 통해 웹에서 음악과 영상을 공유할 수 있다.

아이폰 및 웹용 앱인 '턴테이블에프엠(turntable.fm)'은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는 기능을, 구글플러스의 '행아웃(Hang out)’은 화상채팅 형태로 유튜브 영상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넥서스 Q는 이들과 두 가지 면에서 차별화된다. 서로 떨어져 있는 친구가 아니라 동일한 공간에 있는 친구와 공유를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개조가 가능한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이 기기는 태블릿 PC와 스마트폰에 흔히 쓰이는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안드로이드 젤리빈 운영체제를 지닌다. 때문에 그리 오래지 않아 해커들은 50만개가 넘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앱을 포함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것이 자명하다.

MS의 동작인식게임기 키넥트만 해도 출시 2년이 지나자 수신호 통역기, 자폐증 진단기, 스케이트보드 조종기 등 수백 가지 용도로의 개조가 이뤄졌다.

현재 구글은 넥서스 Q의 선주문 고객들에게 미안함을 표시하기 위해 기존 모델을 무료 제공하고 있다. 이는 프로그래머들이 한 발 앞서 앱과 게임을 개발할 좋은 기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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