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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인남순 한국전통문화연구원 원장

"궁중문화 연구가 문화경쟁력 지름길"

인남순(50) 한국전통문화연구원 원장

“조선의 격조 높은 궁중문화에 대한 연구는 경쟁력 있는 문화상품을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인남순(50) 한국전통문화연구원 원장은 조선시대 궁중에서 벌어졌던 연회와 제례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2002년 ‘세종조 회례연’과 ‘사신연’에 이어 올 5월에는 조선왕조 궁중연회인 ‘기사진표리진찬의’를 재현해 관객들에게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종묘제례악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인 김천흥을 사사한 그는 단순한 전통의 몸짓을 표현하는 데 머물지 않고 의궤(儀軌)를 그대로 재현해냈다. 그는 “5,000년 역사에서 탄생한 민족문화 중 최상급인 궁중문화 연구는 우리 민족의 우수성과 긍지를 되살리는 일”이라며 “의궤가 3,000권이 넘지만 그 속에 담긴 전통문화 연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화에 투자해 가시적인 부가가치를 단기에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감성이 중시되는 21세기에는 경쟁력을 갖춘 상품이 될 것”이라며 “해외 기업들이 우리나라 공연을 후원하는 것도 이러한 차원이므로 우리 기업들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인 원장은 전통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정부의 지원을 받기도 하고 자비를 털기도 해 공연에 나선다. 매주 야외공연을 여는가 하면 해외공연에도 적극적이다. 12년째 매주 무료공연을 해온 그가 고궁과 박물관 등 야외에서 관객과 만나기를 고집한 것은 93년 미국 볼티모어 박물관 초청으로 우리 전통공연을 한 후부터다. 그는 “박물관은 박제된 유물만 전시하는 곳이 아니라 살아 있는 전통을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이라며 “전통공연이야말로 과거와 현재가 함께 호흡하는 우리의 모습이 담겨 있어 박물관 등에 가장 잘 어울리는 볼거리”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그의 시도는 박물관 측의 반대에 부딪치기도 했다. 그는 “처음에는 ‘엄숙한 박물관에서 웬 춤이냐’고 거절 당했다”며 “하지만 꾸준하게 설득한 결과 이제는 지자체 박물관에서도 공연을 기획할 정도”라고 말했다. 33년째 해외공연을 해온 인 원장은 단순히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차원이 아니라 그 나라의 중심에 한국을 심고 있다. 카네기홀, 프랑스 샹젤리제 극장, 하버드 대학 등의 무대에 선 인 원장은 “우리의 전통문화를 그 나라 미래의 의사결정권자들에게 보여주고 가르쳐야 한다. 하버드에서는 관객들에게 소고와 춤사위를 가르치기도 했다”며 “평생 의궤를 통해 학술적인 연구를 하고 예술적으로도 승화시켜 우리 전통문화를 세계화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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