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 하면 대부분 눈코성형을 떠올리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안면윤곽이나 양악수술 같은 얼굴뼈 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술의 안전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얼굴뼈 성형은 전신마취가 필요하며, 많은 신경과 혈관이 얽혀있는 얼굴뼈를 다루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상주 여부가 수술의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는 수술에 참여하여 환자 상태와 수술 종류에 따라 그에 맞는 마취방법과 마취제 투입량을 결정하고,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 환자의 곁에서 호흡, 맥박, 혈압, 체온 등 생체 징후를 꾸준히 체크하여 이를 안정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수술이 끝난 후에도 환자가 깨어나 안정을 찾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환자의 상태를 체크하면서 환자가 안전하게 수술을 마칠 수 있도록 돕는데, 이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병원에 상주하고 있을 때 가능하다.
이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수술단계 이후 회복단계에 이르기까지 한 명의 환자에게 집중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각 분야 전문 의료진들과도 긴밀한 협진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뷰성형외과 윤창운 원장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역할이 환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것인 만큼 플래닝 단계부터 수술, 수술 후 모니터링까지 전반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플래닝에 참여하면 만일의 사태를 사전에 대비할 수 있고, 이는 곧 더욱 안전한 수술로 이어진다."며,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병원 선택을 위해서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수술과정에 있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참여가 어디까지 이루어지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디지털미디어부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