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서울경제TV 해외선물의 신, 해외선물 팀셰르파 쎈(SEN) 시황

서울경제TV 해외선물의 신, 해외선물 팀셰르파 쎈(SEN) 시황



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 S&P500 9월물: 지표 혼조에 증시 혼조세 이어져…







전주 금요일 미국증시는 나이키의 실적호조로 주가가 급등하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으나 애매한 경제지표 발표 내용과 기술주의 약세로 출렁인 끝에 혼조세로 마감하였습니다. 전주 이벤트 부재로 유가에 영향력이 높았으나 금주에는 PMI, FOMC 의사록 공개, 고용지표 등 굵직한 경제지표가 예정되어 있어 시장 변동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금일은 PMI 데이로 중국, 유럽, 미국의 제조업 PMI 결과에 따라 랠리의 재개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매전략: 금요일은 매매전략이 없었으며 금일 기준으로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면 지난주 이벤트 부재로 박스권 매매로 대응했다면 금주는 빅이벤트가 많기 때문에 방향성 대로 순응하는 기준선매매를 제안합니다. 기준선을 2425로 잡고 매수, 매도 목표가를 각각 2,445 2,405로 하며 목표가에 도달하지 않으면 손절없이 1시 시간청산하는 전략입니다.

하나금융투자 1Q HTS 30분봉


2. 미국채 10년 9월물: 드라기 발언으로 촉발된 미국채 하락 이어져…





전일 미국채 가격은 드라기 총재의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 발언이후 하방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특히, 지난 6월 FOMC를 앞두고 나타난 상승 일변도의 힘이 해소되면서 약세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FED보다는 ECB의 금리시장 영향력이 우세한 상황에서 수요일 FOMC 회의록이 공개되면서 나타날 시장의 반응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주에 월간 고용지표와 같은 이벤트가 많기 때문에 지난주부터 확대되기 시작한 미국채의 변동성이 높게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매전략: 강한 매도흐름이 이어지고 있어 기존에 중기관점에 매도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추세매매로 대응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데일리 전략 기준으로 125.19에 매도하고 손절은 125.29 목표가는 125.09에 설정해서 대응전략으로 제시합니다.

하나금융투자 1Q HTS 30분봉


3. Euro FX 9월물, 고점 부근 조정이 진행중인 유로화..





지난 금요일 유로화는 최근 하락세를 이어오던 미 달러화가 반등에 성공하며 고점에서 소폭 조정을 보이며 약보합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주말을 앞두고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이 기존의 완화정책에서 연준과 비슷한 형태의 출구전략 시행에 기대감이 커져 달러화가 약세를 보인 이후 일부 되돌림이 나온 것으로 보여집니다. 실제로 보유자산 매각 규모를 축소할 것이라고 발언한 ECB의 발언을 전문가들은 자산매입 채권 조달이 쉽지않아 생기는 어쩔 수 없는 현상이며, 그 시기 또한 매우 점진적일 것이라고 조언하고 있어 당분간 완화정책은 지속적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지난 금요일은 유로존의 물가 지표가 예상치보다 부진하게 발표되었는데 에너지 가격 상승세가 둔화된 것을 그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주에는 미 독립기념일을 맞이하여 일부 상품의 거래시간이 변경이 될 예정이고 변동성 또한 제한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요 이벤트로는 7/6 03시 FOMC 회의록과 금요일 미 비농업부문 고용지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매매전략 : 고점 부근에서 소폭 조정을 받은 유로화는 금일도 약보합세로 장을 시작하는 모습입니다. 단기 급등에 따른 일부 조정세로 보여지지만 추세는 여전히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14 부근에서는 추가 상승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도 내다보고 있는 만큼 조정시 매수전략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수진입 : 1.1440 목표 : 1.1490 손절 : 1.1415)

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


4. Japanese Yen 9월물, 하락추세가 유지중인 엔화!!





장을 마감한 엔화는 금일도 소폭 하락하며 하락추세를 이어가는 모습 입니다. 이번주 일본의 주요경제지표 발표가 예정되어 있지 않은 가운데 미/일 금리차 확대에 따른 지속적인 약세 움직임이 예상 됩니다.

매매전략 : 장중 변동폭은 위, 아래로 큰 편이지만 하락추세는 여전한 모습입니다. 금일도 하락추세를 추종하는 매도 전략을 추천 드리며 장중 변동성 확대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매도진입 : 8,945 목표 : 8,920 손절 : 8,958)

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


5. Crude Oil 8월물, 원유채굴장비건수 감소로 추가 상승폭 확대~!





국제유가는 지난주 미국의 원유채굴 장비 건수가 24주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는 소식에 추가 상승폭을 확대했습니다. 유전 정보서비스 업체인 베이커 휴즈는 미국의 주간 원유채굴건수가 전주대비 2개 감소한 756개를 기록했다고 발표했고 이는 그동안 23주나 증가세를 타나냈던 원유채굴원유채굴장 감소한 것은 올해 들어 2번째로 나타난 것입니다. 아울러 중국 정부가 발표한 중극의 6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1.7로 11개월 연속 확장세를 이어간 것도 원유수요 증대 기대감을 키우기 충분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단 유가의 지난주 상승폭이 컷던 부분과 유가가 배럴당 $40 후반에 진입함에 따라 상승탄력은 더뎌지고 차익 매도세가 강해질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매매전략 : 금일도 현 추세를 추종하는 매수전략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단 금일부터는 하락 조정도 강하게 나올수 있어 지난주보다 매매에 유의하시길 바라며(손절관리 필수) 매수진입 가격은 배럴당 $46.59로 설정하고 익절은 $47.01, 손절은 $46.02로 추천드립니다.

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


6. Gold 8월물, 유로화 급등세로 달러가치 하락세 지속. 단 금선물은 추가 조정.





전일 ECB 드라기 총재의 테이퍼링 관련 발언으로 급상승했던 유로화가 소폭 조정세에 진입했고 이에 달러화도 소폭 상승하며 금선물은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주 달러화의 약세 지속에 단기적으로 금선물에 매수세가 몰리는 현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나 아직 금선물의 상승 추세는 경계감등에 영향으로 아직도 미미한 모습입니다. 시장은 7월 초경으로 연기된 트럼프케어의 상원표결의 결과에 따라 금의 중장기 추세가 결정될것으로 보고 있는것으로 보여지며 표결에서 다시 내부적인 반발등으로 실패할 경우 올해 미국증시를 이끌었던 트럼프노믹스의 실밍감으로 이어지며 위험자산에 전반적인 회피현상으로 이어질수 있는바 달러화의 급락세에도 상대적으로 반등폭이 크지 안았던 금선물이지만 금주도 상방으로 대응하시는것이 바람직해 보이는 구간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은 1242.40 에서 매수로 진입하여 온스당 1248.3에 이익청산, 손절은 온스당 1236.8 으로 제시해 드립니다.

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본 시황전략이 작성된 5월 15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도건 기자 SEN TV dodogun@sedaily.com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