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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의 향기] 정조가 그린 '국화도'

보물 제744호 정조필 국화도, 동국대박물관 소장. /사진제공=문화재청




조선의 22대왕 정조는 서울 창덕궁을 떠나 수원 화성을 거쳐 아버지 사도세자의 융릉까지 다녀오는 능 행차로 자신의 효심과 더불어 왕실의 권위를 과시했다. 정치적으로 문치주의를 강조해 왕권을 강화하려 한 정조는 스스로 시(詩)·서(書)·화(畵)에 두루 능했다. 정조 시대에 문인화는 물론 도화서 화원의 활동이 두드러져 조선의 화단이 융성했던 것은 문예부흥 정책을 넘어선 왕의 개인적 애호가 큰 동력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정조 임금이 그린 것으로 전하는 이 국화도는 지난 1982년 보물 제744호로 지정됐다. 화면 왼쪽에 치우치게 그린 바위와 풀 위에 들국화 세 송이가 피어올랐는데 생김도 방향도 제각각이다. 다양성을 존중했던 정조의 취향이 반영된 것일까. 돌과 꽃잎은 좀 옅은 먹으로, 국화잎은 짙은 먹으로 표현하는 식으로 강약을 조절해 생동감이 느껴지게 했다. 특히 국화꽃 위에 살포시 앉은 메뚜기가 그림의 정취를 더해준다. 이 그림은 바위 옆에 서 있는 한 그루의 파초를 그린 보물 제743호 파초도와 짝을 이룬 병풍 그림이 아니었을까 추정된다. 그림 윗부분에 정조의 호인 ‘홍재’가 찍혀 있다. 이들 두 점은 동국대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꾸밈이나 과장 없이 특정한 형식과 화풍에 얽매이지 않는 그림들로 회화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조상인기자 ccsi@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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