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3. Euro FX 12월물, 세제개편안 우려에 미 달러화 조정으로 반등에 성공한 유로화!!
전일 유로화는 미국의 세제개편안이 원안대로 통과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외신 보도와, 2019년 까지 지연이 될 것이라는 소문 등으로 미 달러화가 하락하며 상승하여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도 전주대비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미 달라화의 약세를 이끄는 모습이었는데, 반면에 유로존은 올해 GDP 전망치를 2.2%로 상향조정 하며 상승세를 이끌었습니다.
매매전략 : 금일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이 부재한 상황이지만 전일의 상승으로 단기 추세가 상승세로 변경된 모습입니다. 15개월래 저점을 형성한 이후의 기술적 반등과, 미 세제개편안에 대한 실망감 등으로 미 달러화가 조정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 나와 반등에 성공한 유로화는 금일도 오전장 기준 소폭 상승세가 이어지는 모습 입니다. 유로존의 테이퍼링 가능성이 매우 낮아져 있는 상황이지만 저점에 대한 저가매수세가 일고 있어 금일도 단기 추세를 추종하는 매수접근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수진입 : 1.1660 목표 : 1.1700 손절 : 1.1640)
4. Japanese Yen 12월물, 저가매수세 유입으로 인한 단기추세 상승으로 변경!
전일 엔화는 단기 방향성 탐색 구간에서 미 정책 불확실성으로 인한 달러화 조정에 힘입어 장중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장 후반 상승폭을 일부 내주었지만, 저점부근에서 응집해 있던 매수세가 강하게 들어오며 엔화의 단기 추세를 상승세로 돌려 놓는데 성공한 모습 입니다. 금일도 소폭 상승세가 이어지는 모습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매매전략 : 전일 급등으로 인한 상승 방향 추세 설정으로 단기 매수접근이 유리해 보이는 상황 입니다. 하지만 통화정책 다이버젼스로 인한 장기 하락추세가 여전한 상황으로 금일은 조정시 매수전략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수진입 : 8,820 목표 : 8,855 손절 : 8,805)
5. Crude Oil 12월물 : 고점부근에서 지속적인 매수세 유입으로 소폭 상승.
원유선물은 연 고점 부근에서도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매수세에 소폭 추가 상승 마감했습니다. 시장에서는 주요 산유국들의 감산기간 연장 가능성에 기대심리가 지속되고 있는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기술적으로도 고점 부근에서 지속적인 차익실현 매도세가 나오고 있으나 해당 물량들이 소화되며 재반등을 노리는 추세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세계 양대 산유국인 사우디하라비아와 러시아가 현재 진행중인 감산이 종료되는 내년 3월 이후로 9개월을 다시 추가 감산하는것에 잠정적인 합의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또한 사우디아라비아 내부적인 정치적 불확실성 또한 유가의 하단을 지지하고 있어 금일 장은 매수로 대응하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배럴당 $56.97에 진입하고, 익절은 $57.90으로, 손절은 $56.65으로 추천드립니다.
6. Gold 12월물 : 달러 하락과 저가 매수 추가 유입에 상승
금선물은 전일 미 증시가 연고점에서 낙폭을 확대하고 미국 달러화가 하락하며 추가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세제개편안이 원안대로 통과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외신 보도와, 2019년 까지 지연이 될 것이라는 소문 등으로 미 달러화에 추가 하락압력이 작용한것으로 보여지며 금일 온스당 1,290 부근에서 기술적 저항을 돌파하면 추가 상승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금일은 매수로 대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진입하고 가격은 온스당 1,285.4, 익절은 1,293.0, 손절은 온스당 1,281.7 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7년 11월 1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