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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인터뷰] ‘상류사회’ 수애가 욕망을 좇는 모습이 낯설까요?

노출 연기에 대한 두려움보단.. “관객들에게 잘 전달 됐으면”

“우리 삶의 소소한 행복을 생각하게 하는 영화”

“도전을 멈추지 않는 배우로 제 몫 해내고 싶어”

“처음에 시나리오를 받고 느낌은 수연이란 인물이 참 매력적이라는 것이었어요. 욕망을 좇고, 민낯을 당당하게 드러내는 인물이죠. 거기다 영화 말미에는 욕망을 향해 달려가다가 마지막에 덫에 걸리지만, 스스로 욕망의 굴레를 끊어내거든요. ”



‘국가대표 2>’이후 2년 만에 스크린 컴백을 알린 수애가 능력과 야망으로 가득 찬 미술관 부관장 ‘오수연’역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단아하고 청순한 이미지의 대명사였던 배우 수애가 ‘욕망’을 위해 거침없이 질주한다. 게다가 노출에 베드신까지 소화해야 하는 파격적인 역할이다.

수애는 “이런 역할이 처음이었다. 이번 영화를 통해 관객분들이 ‘수애라는 배우가 한 단계 성장했구나’라는 생각을 하셨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지난 21일 개봉한 ‘상류사회’(감독 변혁·제작 하이브 미디어코프)는 각자의 욕망으로 얼룩진 부부가 아름답고도 추악한 상류사회로 들어가기 위해 모든 것을 내던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수애가 맡은 미술관 부관장 오수연은 상류층에 진입하고 싶은 자신의 욕망을 숨김없이 드러내는 인물로, 목표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강렬한 모습을 보여준다.

/사진=양문숙 기자




처음 시나리오를 봤을 때부터 도전할 부분이 많다는 생각은 배우의 호기심과 열정을 자극했다. 또한 ‘2등, 3등 하는 사람들이 1등의 세계로 들어가려 발버둥치는 상대적 욕망과 결핍’에 대해 돌아보게 하는 점 역시 그의 마음을 움직였다.

“다양한 역할에 대한 욕심이 있어요. ‘욕망’을 좇는 캐릭터에 매력을 느꼈고, 작품 제안을 받고 망설였다기 보다는 제가 하지 못했던 것을 향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선택쪽으로 마음이 끌렸어요. 오수연이란 여성이 당당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오수연은 스스로 능력을 증명하려고 하지 않나. 열심히 달리다 보니까 열정이 욕망으로 보이기도 한다. 수연은 욕망을 향해 달려가는 인물이지만 위기에 봉착했을 때 도망가지 않아요. 또 나중에는 그 굴레를 스스로 벗어내는데 그 지점이 멋있다고 봤다. ‘나라면 그렇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상류사회’의 매력 포인트로는 “누군가와의 경쟁이 아닌 자신의 행복을 찾아야 한다”는 쉽고도 어려운 이야기거리를 던지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덧붙여 아무도 박수치지 않더라도 나 자신에게만큼은 솔직하고 싶다는 감독의 메시지에 동의했다.

“‘상류사회’ 작품을 보며 행복이 무엇인지 느끼셨으면 해요. 다들 열심히 사는데 힘겨울 때도 있잖아요. 열심히 사는데 무엇을 위해 사는 건지, 이유를 찾을 수 있음 해요. 보는 이들이 누군가와의 경쟁이 아닌 자신의 행복을 찾았으면 하는 마음이 커요.“

배우 수애는 ‘상류사회’에서 능력과 야망으로 가득 찬 미술관 부관장 ‘오수연’ 역을 맡았다.


수애는 영화 ’상류사회’에서, “‘장태준’(박해일)과 ‘오수연’(수애)이 욕망을 향해 가지만 위기에 봉착했을 때 도망가지 않고 ‘오수연’이 당당히 맞서는 모습이 매력적이고 여성으로서 멋지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영화 속 수연과 태준(박해일 분)은 독특한 욕망 부부로 불린다. 서로를 이유 없이 감싸주고 사랑하는 가족보다는 ‘동료’에 대한 느낌이 강하다. 변혁 감독은 “박해일, 수애씨가 부부로 출연하는 15번 정도의 장면 중 최소 12번 이상 싸운다. 작게 다투기도 하고 크게 싸우기도 하는데, 애정표현은 거의 없음에도 전체적으로 냉랭한 사이처럼 보이지 않는 매력이 있다. 각자의 일들로 엄청난 사건을 겪으며 부부의 힘으로 그 갈등을 극복한다”고 두 부부의 색깔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이러한 전우애 가득한 부부의 모습은 박해일과 수애의 제안으로 완성된 것이라고.

“처음 시나리오에서는 날이 서 있는 느낌이 강했어요. 그야말로 불꽃이 튀는 부부였죠. 저나 해일 선배 생각으로는 이렇게 거리낌 없이 속내를 드러내는 부부가 신경전을 벌일거라고 생각하진 않았어요. 부부방에 트윈베드가 있긴 하지만, 각방도 아닌 한 방에서 꼬박꼬박 지내고 있어요. 그렇다면 오히려 동지 느낌으로 가는 게 맞지 않을까?’ 싶었던 거죠. 감독님께 그런 이야기들을 말씀드리니 흔쾌히 받아들여 주셨고 지금의 수연, 태준 부부의 색깔이 완성 됐어요.”







수애는 “이번 작품은 박해일 배우에 대한 믿음 덕분에 망설이지 않고 출연을 결심했다”고 밝히기도. 박해일에게 직접 출연을 제안했을 정도다.

“팬으로서 좋아하던 분이라 언젠가 꼭 한번 작품으로 만나고 싶었어요. 지난해 초 시상식에서 뵙고 제안을 했죠. 두 사람 다 ‘젊음’을 얘기할 수 있을 때 만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웃음) 막상 같이 작품을 해보니, 전체를 아우르려는 마음 씀씀이에 놀랐어요. 워낙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세요. 배우들 첫 만남에서 분위기를 풀어주기 위해 넉살 좋게 노래를 부르시는 데, 다들 엄청 웃었어요. 덕분에 배우들 간의 시너지가 더 상승한 것 같아요.”

‘상유사회’는 개봉 전부터 베드신과 노출 등 수위 높은 표현에 관심이 쏠리기도 했다. 이는 출연 배우들에게 부담감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기도 했다. 수애는 연기를 하는 목적과 방향성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배우로서 도전해볼만하다고 봤다. 그렇기에 “부담감이 없었다면 거짓말이다. 하지만 확신이 있었다.” 고 솔직한 심경을 전했다.

“부담감도 물론 있었다. 하지만 부담감 보단 확신이 컸어요. 작품을 의심했다면 하지 않았겠죠. 작품에 대한 확신, 호흡을 맞추는 배우들, 감독님, 스태프들을 향한 확신이 있었어요. 제 모습이 낯설지 않게 전달되는 것이 제가 풀어야 할 숙제라고 생각했어요. 극중 오수연의 노출신에 대해서는 이해가 됐고, 지호(이진욱 분)와 만나는 그 과정에서 꼭 필요한 신이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영화는 2시간 안에 관객들을 설득하기 위한 디테일한 설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노출 수위보다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설득력이 있어야 하잖아요. 작품이 완성된 지금 상황에서는 관객들에게 잘 전달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뿐입니다.”

‘상류사회’는 인간 수애를 돌아보게 한 작품이다. 그는 ‘욕망에 대한 생각을 조금 다르게 바라보게 됐다“고 털어놨다.

“처음에는 욕망이라는 단어에 거부감이 있었었어요. 그래서 욕망이라기보다는 열정이라고 표현을 주로 썼죠. 내 안의 ‘욕망’으로 표현한다는 게 부끄럽다고 생각했던 마음이 컸던 것 같아요. 배우라서 그랬을 수도 있고 은연중에 ‘그러면 안 된다’고 교육받아왔기 때문일지도 몰라요. 욕망을 누르는 것이 아름답다고 배워왔으니까요. 하지만 ‘상류사회’를 보면서 욕망을 드러낸다는 것이 오히려 더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솔직하게 자신의 욕구를 표출하는 게 필요해요. 제 안에도 ‘상류사회’ 영화가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어요. 기피하지만 욕망은 누구나 가진 거잖아요.”

지난 1999년 드라마 ‘학교’로 데뷔해 벌써 20년차에 접어든 배우 수애. 청순한 외모와 단아한 이미지로 주목 받은 수애. 그가 배우로서 가진 욕망은 무엇일까. 그는 “스스로를 깨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면서 인정 받고 싶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매 시점 달라지는 것 같아요. 열정은 좋아하고 따르려고 하지만 욕망을 꺼내놓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요. 배우인지라 늘 갈증이 있어요. 항상 기존의 나를 깨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는 마음이 커요. 인물로서 설득하고, 인정받는 게 제 몫인 것 같아요. 제가 지금 그 과정을 잘 가고 있는 중이면 좋겠어요.”

/정다훈기자 sestar@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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