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 퀀텀닷-OLED 대형패널 투자 가능성 주목…7년만에 재도전
- 모호한 입장속 TV 수익성 고민…이르면 내년말 QD-OLED 양산 전망 제기
☞ 【투자노트】 "대선주 조기등판" 최대 급등 예상 테마株 (받기)
삼성이 올해 상반기 퀀텀닷-유기발광다이오드(QD-OLED) TV용 대형 패널 투자에 나서며 생산중단 7년 만에 대형 OLED 패널에 재도전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확정된 것이 없다'는 공식 입장에도 삼성전자(005930)의 TV 세트와 삼성디스플레이의 패널 수익성에 대한 고민이 결국 QD-OLED 투자로 귀결되지 않겠냐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10일 업계와 증권가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가 오는 4월께 투자심의위원회를 열어 QD-OLED 투자를 결정하고, 연내 장비를 반입해 2020년 말이나 2021년 초에는 제품 양산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테마주】 임상 3상 진행에 따른 마일스톤 수령 기대감 제약/바이오株 (클릭)
김현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의 영업이익률은 LG전자가 OLED TV를 본격 판매한 2016년부터 역전을 허용했다"며 "특히 작년 1분기엔 양사 간 영업이익률 격차가 10%포인트 가까이 확대됐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김 연구원은 이어 "LG전자 사례를 통해 프리미엄 시장에서 OLED TV 수요와 원재료 구조상의 수익성 극대화가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한 이상 삼성전자도 2021년 출시를 목표로 QD-OLED TV 투자에 들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영산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삼성엔지니어링과 삼성물산 건설사업부가 현장에 머물며 공사 상황을 체크했고, (인터뷰한 주변 인원들로부터) 2월 말∼3월부터 새로운 건설 기계가 들어와 공사가 재개될 것이란 관측이 있었다"며 "올해 내로 공사 재개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판단했다.
☞ 【수혜주】 정부지원 기대감! 정부 정책 수혜株 업종별 리스트 (받기)
오늘의 관심 종목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034220), 라이브플렉스(050120), 삼성전기(009150), SK하이닉스(000660)
★ 2019년 시장 주도株 업종별 총정리 (확인)
◆ 감사보고서 제출 시즌 전 정리 필요한 종목 총정리 (확인)
◆ [키움증권 그룹] Since 2003 국내 최대 증권 교육 서비스 (무료 체험)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