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산업  >  바이오&ICT

KT, 5G 지연 줄이기 위해 기간망에 메시 구조 적용

KT, 5G 지연 줄이기 위해 기간망에 메시 구조 적용
KT 직원들이 5G 백본망에 메시(Mesh) 구조를 적용하고 테스트하고 있다./사진제공=KT

KT가 초저지연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 최초로 5G 기간망(백본망)에 전국 주요 도시를 직접 연결하는 메시(Mesh) 구조를 적용했다. 5G 기간망은 하위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하거나 통합하기 위한 최상위 네트워크인데 기존 구조에서는 전송 지연이 발생할 우려가 있었다. LTE를 포함한 기존 유무선 통신의 백본망에는 트래픽 처리 구조 상 지역 간 직접 연결 경로가 없다. 이 때문에 부산-광주 등 지역간 트래픽을 처리하려면 반드시 수도권 센터를 경유해야 한다. 이로 인해 트래픽 전달 거리가 증가하여 전송지연이 발생할 수 있어 이번에 기간망에 메시 구조를 적용한 것이다.

메시 구조는 전국 주요 지역센터끼리 직접 연결하는 그물형 구조을 말한다. 메시 구조를 적용하게 되면 전국의 주요 지역센터 간 직접 연결 경로가 생성되기 때문에, 지역 간 트래픽 전달 시 수도권 센터를 경유하지 않고 지역 간 직접 처리가 가능하게 된다. 예를 들어 부산과 광주 간 트래픽 처리시, 수도권을 경유하는 구조의 기존 백본망에서는 약 16ms 전송지연이 발생했던 것에 비해, 메시 구조의 5G 백본망에서는 약 6ms의 전송지연으로 최대 63%까지 지연시간이 줄어든다.

또 메시(Mesh) 구조를 적용하면, 지역센터 간 연결 경로가 다양해지기 때문에, 특정 구간 장애 발생 시에도 다양한 대체 경로 확보가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한층 더 안정적인 5G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앞으로 5G 메시 백본망을 기반으로 5G의 초저지연 특성을 극대화한 고품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은 “KT는 최고 품질의 5G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5G 백본망 메시 구조 적용으로 고객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고품질, 초저지연 통신서비스를 더욱 더 안정적으로 제공할 것” 이라고 말했다.
/강동효기자 kdhy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