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산업  >  기업

"윈윈 모델"...채용 연계형 인턴門 활짝 열린다

원하던 직장 미리 실무경험 통해
중도퇴사 등 시행착오 방지 효과
대기업들도 제도 도입 크게 늘어
롯데, 17개사 29개 직무 모집
8주 평가후 신입으로 전환 채용
LG화학, 글로벌 인턴십 선발
졸업 시기맞춰 체계적 지원까지

  • 고병기 기자
  • 2019-05-02 17:21:20
  • 기업


'윈윈 모델'...채용 연계형 인턴門 활짝 열린다
구자균 LS산전 회장이 한 대학교에서 진행한 채용설명회에서 LS산전이 바라는 인재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LS산전

주위를 둘러보면 어렵사리 취직한 직장을 1년도 안 돼 그만두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취업 준비생들이 선망하는 대기업이나 신의 직장이라 불리는 공기업도 마찬가지다. 취업 준비 때는 몰랐다가 막상 회사에 들어가서 일하다 보면 자신이 원하는 일이 아니거나 조직 문화에 실망을 느끼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채용 연계형 인턴 제도는 구직자들에게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기업들도 채용 연계형 인턴 제도에 공을 들이고 있다. 공들여 뽑은 신입 직원이 회사를 그만두는 것은 회사 입장에서도 손해이기 때문이다. 이에 기업들도 인턴 후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취업 준비생들의 입사를 위해 꾸준한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채용 연계형 인턴 제도가 취업 준비생과 기업 모두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확산 되고 있는 가운데 여름 방학이 다가오면서 대기업들도 하계 인턴 채용에 본격 적으로 나서고 있다.

'윈윈 모델'...채용 연계형 인턴門 활짝 열린다

우선 롯데는 2일부터 15일까지 ‘2019년 하계 인턴십 채용’을 진행한다. 하계 인턴십 채용은 17개사, 29개 직무가 대상이다. 모집 부문은 △롯데칠성(005300)음료(주류BG) 주류영업 △롯데푸드(002270) 생산관리 △롯데중앙연구소 연구개발 △롯데렌탈 오토렌탈영업(서울·경기) △롯데정보통신 프로그래밍·경영지원 △롯데백화점 디지털(개발)·빅데이터 △롯데마트 가공식품MD·신선식품MD △롯데슈퍼 영업관리 △롯데e커머스 MD·마케팅·프로그래밍·UX △롯데하이마트 영업지원 △코리아세븐 영업관리 △롯데홈쇼핑 일반직무 △롯데면세점 영업기획·지원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 연구개발(기계·기구) △롯데건설 플랜트기계 설계·사업·시공, 플랜트전기 설계·사업·시공, 토목시공·기계시공·전기시공·건축시공 △롯데캐피탈 개인금융·IT △롯데손해보험 보험영업 등이다. 서류전형 → 엘탭(L-TAB·조직적합도 진단) → 면접전형 순으로 진행되며, 합격 이후 하계 인턴사원으로 8주간의 인턴십을 통해 실무를 경험하게 된다. 이후 실습평가와 최종 면접을 통해 신입사원으로 전환 채용되게 된다. 이번 채용과 관련해 롯데는 주요 대학에서 계열사 인사담당자 및 모집 직무 담당자 등이 참여하는 ‘캠퍼스잡 토크(Job-Talk)’를 진행할 예정이며, 오는 10일에는 엔제리너스 건대역점에서‘잡카페(Job-Cafe’)도 연다. 잡카페에서는 채용에 참여하는 계열사 채용담당자와 직무담당자들이 한데 모여 상담형식으로 전형과 직무에 대한 구직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줄 계획이다. 참여 희망자는 7~8일까지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LG화학(051910)은 다음 달부터 2차에 걸쳐 채용 연계형 인턴을 뽑는다. 6~7월에는 북미 대학 출신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인턴십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7~8월에는 국내 대학 3학년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인턴십을 선발한다. 국내의 경우 3학년 1학기를 마친 학생이 대상이다. 인턴십 기간은 한 달이며, 인턴십 종료 후 수행 평가에 따라서 채용을 진행한다. 인턴십 종류 후에는 LG화학 사업장 방문, 연수원 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회사와 교류하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LG화학 관계자는 “인턴들의 졸업 기기에 맞춰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LG상사(001120)는 상시로 채용연계형 인턴십을 채용한다. 모집분야는 △자원 투자사업 개발 △운영·자원 해외영업 개발·인프라 투자사업 개발 △운영·인프라 해외영업 개발 △재경 △기획·HR 등이다. 지원 대상은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고 상경·이공·인문·어문 계열의 모집 분야와 관련 있는 전공자다. 특히 전 학년 학점 평균 3.0 이상(4.5점 만점 기준)이어야 한다. 또 TOEIC 800점이나 OPIc IH, 토익 스피킹 레벨 7 이상 중 하나의 성적을 보유해야 한다. 남자는 군필 또는 면제자가 대상이다. 하계 인턴십 기간은 7월이나 8월 중 4주 일정으로 이뤄지게 된다. 하계 인턴십에 참여를 희망하는 자는 오는 26일까지 LG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해야 한다.

LS산전(010120)은 오는 19일까지 서류 접수를 받고 면접을 통해 인턴십 대상자를 뽑는다. 6주간 인턴십 후에는 2차 면접과 인·적성을 거쳐 정규직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모집분야는 △생산 Data Science △설계 구조설계·전기설계 △생산 공정관리 △R&D Data Science·통신기술 △국내영업·기술지원·해외영업 등이다.

이외에 현대위아(011210)는 오는 13일까지 채용 연계형 인턴 서류 접수를 받는다. 채용 부문은 경영지원, 재경, 구매, 영업·마케팅, 품질, 생산관리, 생산(플랜트운영), 보전, 생산기술, 연구개발이다. 채용 절차는 서류 심사를 거쳐 인·적성검사, 1차 면접, 신체검사, 인턴실습, 2차 면접, 입사 순으로 진행된다. 인턴 근무 기간은 오는 7월 8일부터 7주 간이다. 공인영어 점수가 있어야 지원할 수 있다. /고병기기자 staytomorrow@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