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사회  >  사회일반

위건강 지키고 충치 예방도…'신이 내린 눈물' 매스틱 건강하게 먹는 법

  • 김진선 기자
  • 2019-06-13 08:51:36
  • 사회일반

매스틱, 위염, 위건강, 충치, 신이내린눈물,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

위건강 지키고 충치 예방도…'신이 내린 눈물' 매스틱 건강하게 먹는 법
/이미지투데이

최근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위장 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급증하는 가운데 위 건강 관리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매스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매스틱은 매스틱 나무에서 얻는 천연 물질로 흰색 반투명의 수액 추출물이다. 그리스 키오스섬 남부에서만 자라는 것으로 알려진 매스틱 나무는 40~50년 동안 2m까지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스틱은 1년에 단 한번만 추출이 가능하며 한 그루당 150~180g 밖에 나오지 않는 귀한 원료다. 고대 스바 여왕이 솔로몬 왕의 지혜를 듣기 위해서 가져간 선물이 바로 매시틱이었다는 얘기도 전해진다.

적은 생산량에 ‘신이 내린 눈물’로도 불리는 매스틱은 황금으로 달아서 그 가치를 책정할 정도로 진귀한 재료로 정평이 나있다.

위건강 지키고 충치 예방도…'신이 내린 눈물' 매스틱 건강하게 먹는 법
매스틱/사진=SBS ‘좋은 아침’ 화면 캡쳐

매스틱의 효능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특히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체내 염증 유발 효소 합성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는 위산 분비를 감소시키고 위벽을 보호해 손상된 위 점막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어 위 점막 손상으로 인한 위궤양뿐 아니라 십이지장궤양, 역류성식도염 등에 큰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세균이나 플라그 감소효과에도 도움을 줘 치과에서 충치예방재료로도 사용된다.

한편 매스틱은 식물성이기 때문에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하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수유중인 임산부의 경우에도 꼭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김진선기자 sestar@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